네이버 검색엔진의
기본적인 상위 노출 로직
네이버 는 다양한 영역을 사용해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역별로 특징들이 있으면서, 전부 다른 상위 노출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역은 크게 나눴을 때 6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파워링크 영역 - 파워링크는 네이버 광고 영역입니다. 네이버 에 광고비를 주면 내가 맡긴 키워드에서 광고가 노출 됩니다. 주로 검색하자마자 최상단에 위치합니다.
- 블로그 영역 - 블로그 영역에는 네이버 블로그 에서 작성한 글들이 올라옵니다. 최근 로직이 바뀌면서 카페에 올라온 글들도 같이 올라오긴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 글이 메인입니다.
- 지식인 영역 - 네이버 가 한국 대표 검색엔진으로 자리잡게된 핵심 영역입니다. 요즘에는 조금 약해졌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지식인 으로 답변을 얻고 있습니다. 구글에는 없고 네이버 에만 있는 영역입니다.
- 플레이스 영역 - 네이버 지도와 연결되어있는 영역입니다. 오프라인 사업체를 네이버 검색으로 위치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구글에도 있지만 네이버 가 더 잘하는 영역입니다.
- 네이버 쇼핑 영역 - 여러가지 쇼핑 사이트들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연결되어있는 영역입니다. 최저가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많이들 사용하는 영역이죠. 구글보다 네이버 가 더 잘하는 영역입니다.
- 웹페이지 영역 - 웹페이지 영역은 가장 기초적인 검색 영역입니다. SEO가 적용되는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는 이렇게 다양한 영역들을 이용해서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영역들이 있는데, 너무 복잡하지 않을까요?
네이버 는 많은 영역들을 키워드에 최적화 시켜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네이버 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영역은 '검색 의도'입니다.
검색하는 사람이 어떤걸 궁금해하는지, 어떤걸 하고 싶어서 검색을 한건지를 분석하고 있죠.
네이버 에 검색되는 모든 키워드를 분석해서 검색의도에 맞는 결과를 보여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과'를 검색하는 사람은 어떤 검색의도를 가지고 있을까요?
사과가 무슨 뜻인지 몰라서 검색하는 사람들은 없겠죠?
대부분은 사과를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 그리고 사과의 효능이 궁금한 사람들일겁니다.
그러면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에 맞는 '네이버 쇼핑 영역'과 이후에는 효능을 설명하는 영역이 오게 되겠죠?
실제로 검색결과를 확인해봅시다.
실제로 네이버 에 검색을 해보면, 일단 네이버 광고인 파워링크 영역이 우선적으로 있습니다.
네이버 에 돈을 주고 맡기는 영역이라서, 대부분 최우선적으로 뜨죠.
이 다음 영역부터가 검색의도를 반영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처럼 네이버 쇼핑 영역이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영역 밑으로는 사과의 효능을 설명하는 영역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 을 하려면, 우선 검색 의도를 알아야합니다.
검색한 사람의 의도에 맞는 영역부터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이 네이버 의 검색 로직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어떤 영역이 상위 노출 이 되는지부터 파악하고, 그 영역에서 상위 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효율적으로 상위 노출 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사과'라는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 을 하고 싶은데, 플레이스 영역에서 상위 노출 이 되었다면, 검색 결과에는 아애 노출 이 안될수 있죠.
이렇게 일단 내가 상위 노출 을 하고 싶은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부터 진행해야합니다.
그리고 각 영역에서 상위 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 상위 노출 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각각의 영역에서 어떻게 상위 노출 할 수 있을까요?
파워링크, 블로그, 지식인, 웹페이지, 플레이스, 네이버 쇼핑
이렇게 6가지의 핵심 영역에서 상위 노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실제로 마케팅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전략들입니다.
1. 파워링크 영역
파워링크는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반드시 하셔야할 마케팅입니다.
네이버 의 압도적인 검색량에서 가장 상위 노출 을 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비용이 나가기는 하지만, 세팅만 잘 해놓으면 많은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는 기본적으로 하시고, 다른 마케팅을 병행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려요.
파워링크 영역, 노출 하는 방법
파워링크 영역은 비용만 지불하시고 세팅만 하면, 바로 노출 이 가능합니다.
처음 하는 사람은 세팅을 하는 것이 약간 불편하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기초 세팅만 하시면, 바로 네이버 에서 광고가 노출 되실 수 있죠. (추후에 세팅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워링크 영역, 상위 노출 하는 방법
상위 노출 은 비용만 많이 지불하면 됩니다.
파워링크 영역은 기본적으로 경매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고객이 클릭 한번했을 때 나가는 비용을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비용을 높게 작성한 순서대로 검색에서 노출 을 시켜줍니다. 그러니까 상위 노출 을 하고 싶으시면, 간단하게 비용을 많이 지불하시면 가능합니다. (비용대비 수익률을 잘 계산 해보셔야하겠지만요.)
파워링크 영역, 직접 작업하는 방법
파워링크는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게 여겨질 수 있지만, 직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직접 파워링크를 등록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은 추후에 포스팅으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워링크 영역, 업체에 맡기는 방법
파워링크는 검색광고 대행사를 찾아가시면 작업을 맡기실 수 있습니다.
대행사에 네이버 광고를 맡기면, 대행사는 우리에게 아무런 수수료도 받지 않고 광고를 운영해줍니다. 우리는 광고비만 내면, 광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행사는 어떻게 먹고 살까요? 네이버 에서 대행사가 광고를 집행하면, 광고비 대비 페이백을 해줍니다. 대행사는 그 페이백을 먹고 삽니다. 사실상 우리로서는 손해볼 것 없이 광고를 맡길 수 있는거죠. (물론 대행사도 잘 알아보셔야합니다. 광고비를 많이 집행해야 그만큼 수수료를 얻기 때문에 황당한 금액이 찍힐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영역
블로그 영역은 신뢰도도 높고, 클릭률도 높습니다. 내가 원하는 내용을 얼마든지 작성할 수 있고, 사업 아이템으로 유도할수도 있죠. 브랜딩을 할 때도, 그저 유입을 만들어낼 때도 잘 사용하면 좋은 영역입니다.
블로그 영역, 상위 노출 하는 방법
블로그 영역은 씨랭크(C-Rank)와 다이아로직을 최적화시켜야 상위 노출 이 가능합니다.
다이아로직은 문서 최적화 지수입니다. 네이버 포스팅이 얼마나 네이버 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작성되었는지 평가하는 점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에서 상위 노출 을 하려면 문서 하나를 작성할 때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알고 계셔야합니다.
씨랭크는 블로그 최적화 지수입니다. 해당 블로그 가 관련된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포스팅을 진행했는지를 평가합니다. 다이아로직을 만족하는 포스팅을 많이 작성해야하지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를 직접 만드시고 상위 노출 을 도전하시려면, 다이아로직과 씨랭크를 둘다 올려주셔야합니다.
직접 네이버 블로그로 상위 노출 을 원하시면, 제가 커리큘럼 형식으로 정리해놓은 글이 있으니까, 한번 확인해보세요!
블로그 영역, 업체에 맡기는 방법
내가 직접 블로그 를 운영하지 않을 거라면, 최블 배포를 맡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 씨랭크가 최적화된 블로그 에 배포를 맡겨서, 최적화점수가 갖춰진 블로그 에 내가 쓴 글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건당 비용이 나가게 되고, 최적화 점수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키워드의 경쟁이 약한 경우에는 준최5~6에 맡겨도 충분히 상위 노출 이 됩니다. 키워드 경쟁이 많이 센 경우에는 최적이 넘어도 상위 노출 이 안될 수 있습니다. 잘 알아보고 신청을 하셔야합니다.
최근에 포스팅 특공대라는 서비스를 발견했는데, 일단 보기에는 괜찮아 보입니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아서 추천을 하는 것은 아니고, 이후에 직접 이용해보고 이 서비스에 대해서 더 자세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3. 지식인 영역
지식인 은 네이버 가 구글과 가장 차별점을 얻었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만큼 네이버 가 커질 수 있었던 것도 지식인 의 지분이 아주 많다고 볼 수 있죠.
아직도 지식인 영역에서 답변을 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식인 영역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검색한 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질문을 그대로 던지면, 높은 클릭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식인 영역, 노출 하는 방법
지식인 은 키워드를 최적화 시켜야, 검색했을 때 노출 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질문 제목에도 키워드가 들어가고, 질문 내용에도 키워드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답변에도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네이버 검색시에 노출 될 확률이 높아지죠. 그러니까 웃기게도 지식인 을 마케팅에 이용하려면, 질문부터 답변까지 잘 세팅해서 달아야 가능합니다.
지식인 영역, 상위 노출 하는 방법
지식인 을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 을 하려면, 답변자의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키워드가 세팅되어있다고 했을 때, 해당 질문을 상위 노출 시키는 것은 답변자들이 결정합니다. 답변의 개수가 많을수록, 답변한 사람들의 등급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이 질문을 클릭하는 사람들(트래픽)도 영향이 있습니다.
질문에 달려있는 답변 중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려면, 추천을 많이 받아야합니다. 지식인 질문만 네이버에서 상위노출 한다고 우리에게 좋은 것은 아니겠죠? 그 질문에 답변으로 바로 우리 답변이 보여야 고객을 유도할 수 있을 겁니다. 지식인 의 답변은 기본적으로 추천순으로 정렬됩니다. 최근 지식인 업데이트 전에는 채택순으로 정렬되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기본 세팅이 바뀌었습니다. 추천은 네이버 에 실명인증을 한 계정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공장처럼 생성한 계정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가 지식인 작업을 막으려고 손을 쓴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물론 이래도 작업할 사람들은 하고 있죠)
지식인 영역, 주의할 점
답변에 링크를 삽입하면, 신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당했을 때, 네이버 가 홍보성 글로 판단하게 되면, 답변이 삭제되고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패널티는 당장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쌓이게 되면 네이버 아이디 1개월 정지를 받게 됩니다. 정지 이후에도 패널티를 받게되면 영구정지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답변에 링크를 다는 것 보다는 지식인 프로필로 유도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처럼 링크를 단 글을 신고하면, 삭제처리됩니다.)
지식인 영역, 업체에 맡기는 방법
지식인 작업은 크몽에 '지식인' 키워드를 검색하고 직접 맡기셔야합니다. 구글에 검색을 하면 더 저렴한 상품들을 찾으실 수 있겠지만, 꼼꼼하게 잘 알아보고 맡겨야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이시라면 크몽을 추천드립니다.
크몽에서 상품을 처음에 알아보려고 하면, 각각의 상품이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몰라서 어려움이 좀 있으실 수 있는데요. 조금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 각각의 키워드를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원고 : 지식인 질문과 답변이 적혀있는 원고를 의미합니다. 키워드가 들어있는 질문, 키워드가 들어있는 답변, 키워드 상위 노출 용 답변2로 보통 구성되어있습니다. 처음에는 원고 작성도 맡겨서 구성을 확인한 다음에 이후에 직접 작성하시는 것이 좋으실겁니다.
- 단순 배포(일반 배포) : 일반 배포는 상위 노출 하는 로직은 따로 신경쓰지 않고, 내가 원하는 질문과 답변을 올려주는 상품입니다. 가장 저렴하고 많이 작업할 수 있지만,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노출 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주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에 적합합니다.)
- 건바이(단기간 최적화) : 건바이 배포는 단기간 1~3일 동안 상위 노출 을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기간은 업체마다 다릅니다.) 상위 노출 작업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트래픽 등), 짧은 기간만 유지하고 이후에는 질문 답변만 남아있는 상품입니다. (경쟁률이 많지 않은 키워드를 노릴 경우 건바이로 잘 노려놓으면 꽤 오래 1위를 유지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 상위 노출 보장형 : 상위 노출 을 30일 단위로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가격이 생각보다 더 쌥니다.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상품을 알아보시는 것에 무리가 없으실겁니다.
상품중에는 내 지식인 의 등급을 올리는 작업을 해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등급을 올린 후에 내가 직접 지식인 을 관리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하겠죠. 이런 경우에는 지식프로라는 서비스가 적합하실겁니다. (지식프로를 마케팅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법은 추후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웹페이지 영역
웹페이지 영역은 네이버 의 기본적인 종합 검색 영역입니다. 구글 검색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검색 영역이죠. 여기에서 네이버 내부에 있는 사이트(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가 아니라 외부 사이트들이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기반이 아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면(티스토리등 외부 블로그 포함) 전부 이 영역에 노출 이 됩니다.
웹페이지 영역, 노출 하는 방법
웹페이지 영역에 노출 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SEO를 신경써주셔야합니다. 이 영역에서는 네이버 도 구글과 비슷하게 SEO를 요구합니다. 내부 SEO를 기본적으로 잘 신경써주셔야지 관련된 키워드로 노출 이 될 수 있습니다. SEO를 신경 써주신 이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홈페이지를 등록시켜 주셔야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노출 이 어렵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은 추후에 포스팅할게요)
웹페이지 영역, 상위 노출 하는 방법
내부 SEO를 잘 신경써서 키워드로 노출 이 되었다면, 외부 SEO를 신경써주셔야합니다. 대표적인 외부 SEO로는 트래픽과 백링크가 있죠. 이 두가지를 추가적으로 작업해주시면, 검색 순위가 올라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트래픽의 경우에는 실제로 키워드를 검색을 해서 유입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검색을 한 키워드에 맞는 검색 결과로 인지되면서, 해당 키워드에서 보다 상위 노출 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백링크의 경우에는 품질이 좋은 백링크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백링크 작업을 하면, 오히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보이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공식 문서에도 어뷰징을 일으키는 백링크 작업을 하지말라는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웹페이지 영역, 직접 작업하는 방법
웹페이지 영역은 SEO를 개선해야 상위 노출 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SEO 개선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제가 SEO 개선 가이드북을 만들어 놓았으니까 확인해보세요! 구글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네이버 도 똑같이 작용하기 때문에 따라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웹페이지 영역, 업체에 맡기는 방법
외부 SEO 중 '백링크'와 '트래픽'을 맡기는 방법은 아래글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내부 SEO를 직접하기 어렵다면, 홈페이지를 만든 사람에게 문의를 해야합니다. SEO 가이드북을 보고 개선이 어려우시면, 개발자나 내부 SEO 전문가를 찾아보셔야합니다. 내부 SEO 중에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해야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직접 하실 수 있으면, 그게 제일 좋습니다.
5. 플레이스 영역
네이버 지도와 지도에 등록한 오프라인 업체들을 이용한 영역입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근처 맛집, 카페, 병원등을 찾아갈 때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주로 '지역+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플레이스 가 많이 뜹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을 갖춘 사업들이 검색 결과에 뜨게 되죠. 병원, 법무사 사무실, 식당 등등이 대표적인 플레이스 를 노리는 업체들입니다.
플레이스 영역, 노출 하는 방법
플레이스 도 처음에 키워드를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스 를 처음 등록할 때, 대표키워드를 입력해야하는데, 여기에서 작업을 잘 해주셔야 네이버 에 노출 이 잘 됩니다. 지역 키워드는 이미 지역에 들어있기 때문에 따로 설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치과, 맛집, 병원 등등의 아주 큰 카테고리는 경쟁하는 업체들이 많아서 상위 노출 이 힘듭니다. 초반에는 수면임플란트, 오코노미야키, 대장내시경 등등 더 구체적인 단어들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스 영역, 상위 노출 하는 방법
플레이스 로 상위 노출 을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데이터들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데이터에는 트래픽, 리뷰, 저장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를 다 잘 신경을 써주셔야 플레이스 순위가 점점 높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플레이스 상위 노출 은 장기전입니다. 지역+키워드를 검색해보면, 대부분 리뷰수가 999+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다들 열심히 오프라인 행사 및 작업으로 모아온 수치입니다. 차근차근 꾸준히 리뷰와 저장을 모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네이버 쇼핑
네이버 쇼핑 도 메인 검색결과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네이버 쇼핑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쿠팡, 옥션 등등)에도 연결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쉽게 최저가를 확인하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영역, 노출 하는 방법
네이버 쇼핑 영역도 기본적으로 키워드 최적화를 진행해야 노출 이 가능합니다. 상품 명에 노출 을 원하는 키워드가 기본적으로 들어있어야 노출 이 가능합니다. 상품을 설정할 때 여기저기 충분히 키워드를 넣어주셔야, 네이버 AI가 해당 상품이 키워드와 연관이 있다는 걸 알게 되고 검색에 노출 시켜줍니다. (검색엔진은 구체적인 키워드가 없으면, 상품이 어떤 키워드에 관련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네이버 쇼핑 영역, 상위 노출 하는 방법
쇼핑 영역 상위 노출 에는 구매량, 트래픽, 리뷰 세가지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도 플레이스와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고객들의 리뷰를 많이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방문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트래픽), 방문하고 그냥 나가면 의미가 없겠죠. 방문한 사람들이 실제로 구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구매량) 그 다음 리뷰를 남기면, 추가적으로 점수를 얻는 다고 생각하시면 편하겠네요.
네이버 쇼핑 영역, 주의할 점
구매 건수를 지속적으로 잘 관리해주세요. 리뷰는 한번 쌓아놓으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차분하게 하나씩 쌓아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구매건수는 180일 이내에 일어난 건수만 측정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구매가 일어나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업체는 빈 택배박스를 보내면서 구매 건수를 올려주는 작업을 하는 곳도 있죠.
고객 관리를 잘 해주세요. 네이버 에서 좋은 상품만 검색에 노출 시키고 싶을 거 아니겠어요? 그 좋은 상품 안에 고객 응대도 포함이 됩니다. 클래임이나 배송등의 문의를 제 때 처리하지 않으면, 네이버 에서는 페널티를 줍니다. 페널티가 쌓이면, 검색 순위가 내려가거나, 아애 노출 을 시켜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따라하면,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 할 수 있다?
현업 SEO 담당자가 알려주는 검색 상위 노출 로직을 확인해보세요!
SEO 최적화 를 하면, 검색 순위가올라갑니다! 2023년 기준 구글 검색을 했을 때, 90.63%의 사람이 1페이지를 벗어나지 않아요. 그리고 그 중에 31.7%는 1등의 글을 클릭하죠. 구글 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상위 노출 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을 하기 위한 SEO 과정에는 수백가지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더라도 많고, SEO 를 해도 효과를 못 보시는 분들도 계시죠.
구글 상위 노출하러 가기 >
'네이버 상위 노출'은 영역별로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키워드마다 상위 노출하는 영역들이 다르고, 각 영역마다 상위 노출할 수 있는 전략이 다르기 때문이죠. 한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하려면, 그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하고 있는 영역 안에서 상위 노출해야합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하러 가기 >
현업 SEO 담당자가 전부 쉽게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구글 SEO 는 어려운 정보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네이버 에서 직접 상위 노출 을 해본 SEO 담당자가 알려준다면 어떨까요? 각각의 커리큘럼에서 제가 천천히 따라만 오시면 다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도움이 되는 좋은 글만 드릴게요!😊
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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