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3분만에 SEO 세팅까지 할 수 있다?
SEO 전문 마케터가 티스토리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여러분께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업무에서 SEO 작업으로 상위 노출한 경험을 기반으로, 제 개인 티스토리를 운영중입니다. 티스토리가 최적화되는 데이터는 월별로 정리해서 SEO 월간 성과 기록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성과가 좋아지는 중이고, 여러분도 같은 블로그를 만드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과, 처음에 해놓으면 좋은 SEO 세팅까지 같이 진행해봅시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세팅까지 총정리 가이드!
https://youtu.be/mLsROgRXGg0
아래와 같은 내용의 영상입니다!
편하신 매체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중에서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익화 블로그 운영에 티스토리를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다음 세가지가 있습니다.
- 비용이 들지 않는다.
일단 티스토리는 비용이 들지 않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다른 서비스에는 다들 크고 작은 단점들이 있죠. 네이버 블로그도 무료지만, 구글에 노출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의 블로거(블로그 스팟)도 무료지만, 운영이나 관리가 어렵고, 진입장벽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유료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입문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톡 측에서 글 상단이나 하단에 광고를 부착한다는 것 외에 단점이 없습니다.(물론 수익을 뺏어가는 것 같아서 기분은 나쁠 수 있습니다.) 처음에 간단하게 시작하기 좋은 플렛폼이죠. - SEO가 대부분 갖춰져 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SEO 작업들을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운영을 한다면, SEO를 위해서 유료 스킨을 사게 됩니다. 블로그 스팟의 경우에는 코딩 지식이 있어야 SEO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죠.
티스토리는 무료로 SEO 작업이 된 좋은 스킨들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스킨만 적용하면, 바로 내부 SEO는 신경쓸 필요없이 바로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로 이후에 이전을 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도메인을 씌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메인을 씌워 놓으면, 나만의 블로그 주소를 갖게 되고, 만약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잘못되더라도 안에 있는 콘텐츠들을 옮겨서 워드프레스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이 처음이시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하시는 것이 전략적입니다. 비용도 아낄 수 있고, 정보들이 많아서 관리하기 편합니다. 그리고 SEO 공부를 착실하게 해서 이후에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시는 것도 좋겠죠.
티스토리 가입하기
아직 티스토리에 가입을 하지 않으셨다면, 가입부터 진행해봅시다.
우선 티스토리에 접속해주세요.
시작하기(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도 상관 없습니다)를 눌러주세요.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 아이디로 진행하시면,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하지만 핸드폰 본인 인증 없이도, 이메일을 통해서 티스토리를 운영할 아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귀찮은 일들을 피하기 위해서 이왕이면 새롭게 이메일을 통해서 회원가입을 해서 아이디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에서 핸드폰 인증 없이 가입한 이메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새롭게 만드실 분은 회원가입을 눌러주세요.
기존에는 구글 회원가입이 전화번호 없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불가능해졌습니다.
카카오톡 아이디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왕이면 내가 다루려는 주제를 보여줄 수 있는 이름으로 설정해주세요.
제가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은 한 주제에 전문성이 있는 정보들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여러가지 검색에 노출되는 부분에서 전문성이 있어보이는 장치들을 가지고 있어야, 검색한 사람들의 클릭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블로그의 링크를 처음에 잘 설정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번에 설정하신 이후에는 변경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잠깐 고민해서 잘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전문성있는 블로그가 아니라 여러가지 키워드를 다루는 '잡블로그'를 운영하실 생각이시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추가적으로 나중에 도메인 주소를 씌울 생각이라면, 현재 블로그 링크 위에 씌워져서 지금 링크는 보이지 않게 되니까 여기에서 오래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해당 링크는 구글에서는 이런식으로 표시되고,
네이버에서는 이렇게 표시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셨다면, 일단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끝이 났습니다. 이제 '내 블로그 가기'를 클릭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본적인 SEO 세팅을 진행해봅시다.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하기
기본적인 블로그 세팅을 진행해 봅시다.
이 왼쪽 아래쪽에 있는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중요한 것들만 한개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설정
콘텐츠 부분의 설정에 들어가주세요.
위 사진과 같이 세팅을 해주시고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합니다.
->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으면, 글을 다 작성하고 블로그를 포스팅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비공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항상 글을 쓸 때마다 공개로 바꿔줘야하는 귀찮음이 생기기 때문에 공개로 바꿔줍니다.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면, 엔터를 쳤을 때 공백이 생기게 됩니다. 이 공백이 스킨에 따라서 적용이 안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시고, 공백이 필요한 경우 엔터를 통해서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합니다'
상업적 이용을 '비허용' 합니다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 합니다
-> 추후에 좋은 콘텐츠들을 배껴가는 사람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저작권 표시를 해놓습니다.
댓글 방명록 설정
다음으로 댓글,방명록 메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위 사진과 같이 세팅을 해주시고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댓글 작성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 요즘 댓글로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는 사람이 부쩍 많아 졌습니다. 해당 작업을 완전히 막을수는 없지만, 그래도 로그인한 사람만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부 댓글 작업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설정해 줍니다.
방명록 작성을 '비허용' 합니다.
-> 마찬가지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막기 위해서 비허용합니다.
스팸 댓글 휴지통 보내기를 사용합니다.
-> 티스토리에서 스팸으로 인지하는 댓글을 바로 휴지통으로 보냅니다. 생각보다 많은 댓글들을 걸러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댓글 중에서 사람들에게 신뢰도를 더 줄 수 있는 댓글들이 있습니다. 본문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다거나, 좋은 정보 감사하다는 댓글등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봤을 때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보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킨 설정
먼저 꾸미기에서 모바일에 들어가주세요.
모바일 웹 설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세요.
이 기능이 켜져있으면,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자동으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화면이 접근성과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에서 약간 아쉽습니다.
제가 오늘 설명드리는 스킨을 적용하시는 것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 설정은 해제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꾸미기에서 스킨 변경으로 들어가주세요.
보통 많은 분들이 북클럽을 추천합니다. 북클럽도 나쁘지 않은 스킨입니다.
모바일 성능은 이렇고
데스크톱에서 성능을 확인해보면 이렇습니다.
접근성에서 일부 아쉬운 점이 있지만, 권장사항과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북클럽 스킨의 단점은 h1태그가 두개가 잡힌다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이 블로그 글을 수집해갈 때, 메인 키워드를 헷갈릴 수 있어서 별로 좋지 않습니다.
해당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HTML을 수정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약간 코딩의 영역이기 때문에 조금 어렵고, 처음 하시는 분들은 복잡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스킨은 쭈미로운 생활님이 만드신 '한눈에 스킨'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는 스킨도 한눈에 스킨입니다.(물론 일부 HTML 수정이 있어서 완전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한눈에 스킨은 SEO 부분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모바일 부분 점수는 이렇고,
PC에서 확인한 점수는 이렇습니다.
쭈미로운 생활님께서 개발하시고 무료로 배포해주신 것이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한눈에 스킨 적용 방법
한눈에 스킨을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한눈에 스킨 다운로드가 가능한 블로그 글로 이동해 주세요.(아래 링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해당 글 아래쪽에 있는 한눈에 스킨 다운로드 부분에 가서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압축을 풀어줍니다.
이제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가서, 스킨 등록을 눌러주세요.
오른쪽 위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시고,
아까 압축 해제했던 폴더에서 "index", "skin", "style" 파일을 한꺼번에 불러옵니다.
파일 목록에 이렇게 세개가 다 올라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해당 폴더에 다시 가서, images 폴더로 들어가줍니다.
여기에 들어 있는 'dropdown-profile_bg' 사진을 불러옵니다.
해당 사진은 블로그의 메뉴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백그라운드 사진으로 사용됩니다.
만약에 다른 사진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다른 사진을 준비해주시고, 'dropdown-profile_bg'로 이름을 똑같이 설정하신 다음에 불러오시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네개의 파일이 불러졌다면, 잘 적용하신 겁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주시고,
스킨명(스킨이름)을 정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스킨명은 나만 보는 이름이기 때문에 어떻게 설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커스텀 스킨을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상태가 됩니다.
아직 블로그에는 적용이 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이제 적용을 해봅시다.
오른쪽 '스킨 보관함'을 클릭해주시고,
아까 만든 스킨을 적용 버튼을 눌러 적용시켜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적용 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적용된 블로그의 성능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페이지 속도 측정 사이트에 가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pagespeed.web.dev/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설정
이제 플러그인 설정으로 넘어가봅시다.
플러그인은 많은 기능들이 들어갈수록 블로그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블로그의 속도도 SEO 점수중에 하나로 들어가기 때문에 꼭 필요한 플러그인을 제외하고는 그냥 전부 해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저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만 켜놓고 전부 해제 했습니다.
이렇게 운영을 하다가, 필요한 기능들이 있으면 그때그때 추가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설정
이제 블로그 설정으로 넘어가 봅시다.
관리에서 블로그 메뉴를 눌러주세요.
이제 블로그의 이름과 설명에 대해서 잘 적어봅시다.
현재 제 블로그는 이렇게 작성을 했습니다.
블로그 이름은 메인 블로그의 제목이 됩니다. 구글에서 이렇게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블로그 설명도 메인 홈페이지의 '메타 디스크립션'이 됩니다.
어려운 용어는 신경 안쓰셔도 괜찮고, 구글 검색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위 사진에서 보이듯 설명글로 들어가게 됩니다.
내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어떤 설명 글로 보여지게 되었으면 좋겠는지도 생각해서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블로그 닉네임은 티스토리 블로그 안에서 내가 댓글을 달거나, 글의 글쓴이를 표시할 때 표기됩니다.
그리고 썸네일 사진도 같이 표기 됩니다.
이 부분도 감안해서 세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내려서 주소 설정에 갑니다.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합니다.
문자로 설정을 하면 글을 발행할 때 해당 글의 주소를 내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은 구글에서 약간이나마 내 글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과 추후에 서치콘솔로 분석할 때 어떤 글이 좋은 성적을 내는지 확인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만약에 숫자로 설정하게 되면, 좋은 성적을 내는 글들이 1, 15, 32 이런식으로 주소가 적혀있어서, 어떤글인지 파악하려면 직접 해당 주소에 들어가보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이렇게까지 만드셨다면, 티스토리 만들기부터 모든 SEO 세팅까지 끝내신 겁니다!
긴 글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티스토리를 검색 엔진에 연결하고, 노출시키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