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tag) 작업, 3분만에 총정리!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 직접하는 방법 3분만에 총정리!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 직접하는 방법 3분만에 총정리!

'메타 태그'는 구글 SEO 중에서,
홈페이지 SEO 입니다!

SEO 의 기반이 되는 '홈페이지 SEO'를 잘 다져야,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어요!

홈페이지 SEO 는 쇼핑몰 건물을 짓는 과정과 비슷해요. 인기 있고, 좋은 쇼핑몰이라는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는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이 많죠. 엘레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화장실, 쓰레기통등의 위치와 가게의 배치를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서 만들어야 좋습니다. SEO 도 마찬가지입니다. 홈페이지의 구조가 되는 요소들을 적제적소에 배치하고, 최적화 를 시키는 과정이 필요하죠.
 
아래 순서대로 천천히 따라만 하시면, 홈페이지 SEO 최적화 를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홈페이지 SEO 과정 총정리(상위 글)

1. 메타 태그 직접 만드는 방법(현재글)

2. 사이트맵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

3. Robots.txt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제작중)

4. 보안프로토콜 직접 작업하는 방법(제작중)

5. 모바일 친화성 작업하는 방법(제작중)

6. 페이지 로딩속도 개선하는 방법(제작중)

7. Url 최적화 하는 방법(제작중)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Tag)란?

메타 타이틀 태그 는 '안내 팜플렛'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우리 집앞에 쇼핑몰이 있어'라고 말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떤 물건을 파는 쇼핑몰인데?'라고 다시 되묻게 될겁니다. 그때 안내 팜플렛을 건내 주면, 어떤 물건들을 다루고 있는 쇼핑몰인지 쉽게 알게 되겠죠.

메타 타이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안내 템플릿 같은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가 생성이 되었다고 해서, 검색 엔진이 이 홈페이지가 어떤 홈페이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검색엔진에게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장치가 '메타 타이틀 태그'입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 을 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은 모든 과정을 AI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작업 을 진행한다면, 홈페이지를 눈으로만 봐도 어떤 내용이 들었는지 알겠지만 AI는 아닙니다. AI 는 홈페이지에 들어있는 키워드들을 뽑아서 대략적으로 관련있는 키워드가 뭔지 유추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혀 뚱딴지 같은 키워드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를 작업했는데, AI 는 '노출'이라는 키워드만 가져가서 성인 키워드로 분류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혹은 관련있는 키워드를 찾지 못해서 구글에 전혀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보면, 메타 타이틀 태그 를 잘 작성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구글 에 노출 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구글도 공식적으로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들이 있으면, 메타 타이틀 태그 를 잘 작업하라고 말하고 있는거죠.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제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 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의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코드인거죠. 여기에 작성된 코드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형식으로 노출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사람들이 제일 먼저 읽어보는 곳이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페이지 탭에서도 이렇게 노출이 되죠.

 

메타 타이틀 태그 가 키워드 색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색인은 내 홈페이지에 어떤 키워드가 어울리는지 이름표를 붙이는 과정입니다. 내가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웹페이지를 만들면 바로 검색에 노출되지 않아요. 검색 엔진이 검색에 노출시켜주기 위해서 가져가죠. 그리고 어떤 키워드로 노출시켜줘야하나 페이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관련된 키워드를 이름표처럼 웹페이지에 붙여주는데, 이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은 색인 과정에서 메타 타이틀 태그 를 중요하게 봅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으면,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로 홈페이지를 노출하고 싶다면,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을 해주셔야하죠.

 

메타 타이틀 태그 는 HTML 태그 입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코딩 언어가 HTML이죠. 

이렇게 HTML 형식으로 메타 타이틀 태그 를 작성해서 넣어주셔야 해요. 약간 코딩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 같아서 겁이 나실 수 있지만,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천천히 따라오세요!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태그 의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아요!

<meta name="메타 태그 종류" content="메타 태그 내용">

이렇게 메타 태그 를 만들어서 HTML에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작성해놓고 시작하시면, 이후 '메타 태그 내용'만 작성하면 되니까 편하실겁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title'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타이틀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2. 30자 이내로 작성하기

글자 수나 키워드 수가 많다고 효과가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죠. 가장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 1개만 선정하시거나, 최대 2개까지만 넣어주세요.

 

3. 키워드를 맨 앞에 넣기

가장 메인 키워드를 맨 앞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맨 앞에 있는 것이 뒤에 있는 것보다 조금 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사람들이 키워드를 먼저 보기 때문에 클릭률도 좋아진다는 통계가 있죠. 이왕이면 앞에 위치하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의 메타 타이틀 태그 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 직접하는 방법 3분만에 총정리!] 

키워드를 '메타 타이틀 태그' 를 넣었고 맨 앞에 넣었습니다.글자수는 30자 이내로 작성했습니다.

이런식으로 기준에 맞춰서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태그 내용을 '메타 태그 내용'에 집어 넣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이 페이지의 메타 타이틀 태그 는 이렇게 만들어지겠죠!

 

<meta name="title" content="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 직접하는 방법 3분만에 총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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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최적화 를 하면, 검색 순위가올라갑니다! 2023년 기준 구글 검색을 했을 때, 90.63%의 사람이 1페이지를 벗어나지 않아요. 그리고 그 중에 31.7%는 1등의 글을 클릭하죠. 구글 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상위 노출 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을 하기 위한 SEO 과정에는 수백가지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더라도 많고, SEO 를 해도 효과를 못 보시는 분들도 계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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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도움이 되는 좋은 글만 드릴게요!😊

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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