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 뜻, 효과, 최적화 방법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뭔지 알아야,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 을 할 수 있다?

SEO 전문 담당자가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여러분께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를 알아야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올라갑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가 의미하는 것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최적화 과정입니다.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높힐 수 있죠. 

실제로 SEO 최적화를 진행해보면, 검색 순위가 많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 SEO 작업을 진행하다보면, 잘 맞춘 최적화 글은 단번에 100위 밖에서 10위 이내로 들어오기도 합니다.

10위 이내로만 들어와도 홈페이지에 많은 트래픽을 만들어내죠.

 

이번글에서는 검색 엔진 최적화 가 무엇인지,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지 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SEO 로 검색 상위 노출 까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SEO 로 검색 상위 노출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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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그게 정확히 뭔가요?

SEO 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줄임말이에요!

한글로 번역하면 순서대로 검색 엔진 최적화 라고 번역되죠.
 

검색 순위는 검색 엔진 이라는 AI가 결정합니다.

구글을 기준으로 하루에 생성되는 웹페이지는 200억개에 달합니다. 이 중에서 쓸데없는 페이지와 좋은 콘텐츠를 담은 페이지를 분류할 필요가 있어요. 그래야 좋은 콘텐츠들을 검색 한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이 모든 페이지를 사람이 분류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검색 엔진 이라는 AI 를 사용해서 웹페이지를 분류하는 겁니다.
 
검색 엔진 AI가 좋아하는 기준에 최적화 시키는 것을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 은 여러가지 기준들을 통해서 웹페이지에 점수를 먹입니다.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죠. 검색 엔진 이 고려하는 여러가지 기준들을 만족시켜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검색 순위가 높아집니다. 이 검색 엔진 이 좋아하는 기준들을 만족시키는 과정을 SEO(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되면, 검색 에서 순위가 높아지는 겁니다.


CPC 광고 를 하고 있는데,
SEO 도 해야하나요?

검색 엔진 을 이용한 마케팅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CPC 광고'와 '검색 상위 노출'입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CPC 광고는 한번씩 다 해보셨죠? 검색 을 했을 때 맨 위에 볼 수 있는 광고나 사진으로 된 배너광고가 CPC 광고입니다.

 

SEO 보다 CPC 광고가 좋은 점이 여러개 있습니다.

첫번째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접근성이 아주 좋고, 간단하게 누구나 10분 정도만 배우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는 배울 내용도 많고, 적용도 많은 시간을 소모합니다.

 

두번째는 바로 적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설정을 하고 비용을 집행하면, 1시간 내로 바로 검색 에서 광고를 볼 수 있죠. SEO 최적화 는 구글의 경우 순위 상승까지 6개월은 지켜봐야합니다.

 

세번째는 누구나 상위 노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용에 따라서 검색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비용만 내면 누구든지 상위 노출이 가능하죠. SEO 최적화 는 충분히 오랜시간동안 노력하지 않으면 상위 노출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CPC가 있는데, 왜 SEO 를 힘들게 해야하는 걸까요?

 


 

검색 상위 노출하면,
매출이 올라간다?

SEO 를 해야하는 이유는 효율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많은 마케팅 수단 중에서 SEO 를 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높은 ROI(투자비용 대비 수익률)

SEO 는 CPC 광고보다 투자한 비용에 비해서 압도적인 수익률을 보입니다. Search Engine Journal에서 2019년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검색 상위 노출이 CPC 광고보다 ROI가 15배 높다고 합니다. 투자한 비용에 대비해서 발생하는 수익이 15배 차이가 난다는거죠.

 

CPC는 일종의 일회용 광고입니다.

돈을 계속 지불해야지만 광고가 지속되는 광고이기 때문이죠. 광고비를 넣지 않으면, 바로 광고가 내려가면서 어디서도 내 광고를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불해야합니다. 더 많은 비용을 내는 사람부터 순위를 먹여서 노출시키기 때문이죠. 상위 노출로 사람은 많이 들어오지만, 비용이 비싸져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깁니다. 투자 비용에 비해서 수익률이 그렇게 좋은 수단은 아닙니다.
 

하지만 SEO 는 반 영구적인 광고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의 경우에는 처음 작업할 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관리만 해주면 순위가 떨어지지 않죠.
 
상위 노출 이후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키워드에 따라서 몇년씩 순위가 유지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초기 비용외에 추가 지출 없이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게 되니, ROI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투자대비 효율이 좋기 때문에 SEO 최적화 를 해야합니다!

 

2. 사업 신뢰도 상승

검색 상위 노출된 콘텐츠는 광고에 비해 압도적인 신뢰도를 보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검색 을 한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광고와 검색 결과 중에서 보통 어디를 누르시나요? 검색 결과를 더 많이 누르시죠?

 

대부분의 사람이 광고보다 검색 결과에 더 신뢰를 느낍니다.

실제로 BrightEdge에서 2020년에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90% 이상의 사람들이 광고보다 검색 결과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좋은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검색 에 노출될수록, 사람들 사이에서 신뢰도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이 신뢰도는 높은 전환률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신뢰하는 서비스를 구매하게 되어있습니다. 리뷰를 많이 쌓아놓거나, 공인된 자격증을 보여주는 이유가 여기있죠. 검색 순위 상승만 해도 이런 비슷한 결과를 볼 수 있는 거에요.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중에 더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구매할겁니다.

 

SEO 최적화 를 통해서 '사업 브랜딩'과 '매출 상승'까지 잡을 수 있는 겁니다.


검색 순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매출 상승 효과는 커집니다.

검색 순위가 올라갈수록 들어오는 사람수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backlinko에서 2023년에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구글 검색 시 1페이지 안에서 90%가 클릭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30%가 1페이지에서 1등하는 콘텐츠를 클릭하죠. 아래는 구글 검색 에서 순위에 따른 클릭률입니다.
(Source:Backlinkko)
 

순위가 높아질수록 가파르게 상승하는 클릭률을 볼 수 있습니다.

한달에 1만명이 검색 하는 키워드를 예로 들어봅시다.
10위를 하면, 240명
5위를 하면, 630명
1위를 하면, 2,760명이 방문하게 됩니다. 순위가 올라갈 때마다 들어오는 사람 숫자가 드라마틱하게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죠.
 
보통 홈페이지 방문자 중에서 5%가 구매까지 이어지곤 합니다. 1위로 한달에 2,760명이 들어온다면, 구매는 138명이 하게 되겠군요. 10만원짜리를 팔면 한달 매출이 1380만원입니다. 이게 한개의 키워드가 1위를 했을 때 벌어지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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