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완성! SEO 최적화 작업 총정리 -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 까지!

구글 상위 노출 작업 총정리, 중요한 순서대로 - 구글 SEO 가이드북

SEO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그게 정확히 뭔가요?

SEO 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줄임말이에요!

한글로 번역하면 순서대로 검색 엔진 최적화 라고 번역되죠.

 

검색 순위는 검색엔진이라는 AI가 결정합니다.

구글 을 기준으로 하루에 생성되는 웹페이지는 200억개에 달해요. 이 중에서 쓸데없는 페이지와 좋은 콘텐츠를 담은 페이지를 분류할 필요가 있어요. 그래야 좋은 콘텐츠들을 검색한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 이 모든 페이지를 사람이 분류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검색엔진이라는 AI 를 사용해서 웹페이지를 분류하는 겁니다.

 

검색 엔진AI가 좋아하는 기준에 최적화 시키는 것을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은 여러가지 기준들을 통해서 웹페이지에 점수를 먹입니다.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검색 결과에 노출 시키죠. 검색 엔진이 고려하는 여러가지 기준들을 만족시켜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검색 순위가 높아집니다. 이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기준들을 만족시키는 과정을 SEO(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되면, 검색에서 순위가 높아지는 거죠.

 


검색 상위 노출 하면,
매출이 올라간다?

SEO 를 해야하는 이유는 효율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많은 마케팅 수단 중에서 SEO 를 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높은 ROI(투자비용 대비 수익률)

SEO 는 CPC 광고보다 투자한 비용에 비해서 압도적인 수익률을 보입니다.

Search Engine Journal에서 2019년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검색 상위 노출 이 CPC 광고보다 ROI가 15배 높다고 합니다. 투자한 비용에 대비해서 발생하는 수익이 15배 차이가 난다는거죠. CPC와 SEO 는 왜 이렇게 수익률이 다를까요?

 

 

CPC는 일종의 일회용 광고입니다.

돈을 계속 지불해야지만 광고가 지속되는 광고이기 때문이죠. 광고비를 넣지 않으면, 바로 광고가 내려가면서 어디서도 내 광고를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상위 노출 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을 지속적으로 지불해야합니다. 더 많은 비용을 내는 사람부터 순위를 먹여서 노출 시키기 때문이죠. 상위 노출 로 사람은 많이 들어오지만, 비용이 비싸져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생깁니다. 투자 비용에 비해서 수익률이 그렇게 좋은 수단은 아닙니다.
 
 

SEO 는 반 영구적인 광고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 의 경우에는 처음 작업 할 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관리만 해주면 순위가 떨어지지 않죠.
상위 노출 이후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키워드에 따라서 몇년씩 순위가 유지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초기 비용외에 추가 지출 없이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게 되니, ROI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2. 사업 신뢰도 상승

검색 상위 노출 된 콘텐츠는 광고에 비해 압도적인 신뢰도를 보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검색을 한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광고와 검색 결과 중에서 보통 어디를 누르시나요? 검색 결과를 더 많이 누르시죠? 대부분의 사람이 광고보다 검색 결과에 더 신뢰를 느낍니다. 실제로 BrightEdge에서 2020년에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90% 이상의 사람들이 광고보다 검색결과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신뢰도는 높은 전환률로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신뢰하는 서비스를 구매하게 되어있습니다. 리뷰를 많이 쌓아놓거나, 공인된 자격증을 보여주는 이유가 여기있죠. 검색 순위 상승만 해도 이런 비슷한 결과를 볼 수 있는 거에요.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중에 더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구매할겁니다.

 
 
결론적으로,
SEO 는 가장 효율적인 매출 상승을 만들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순위가 높을수록,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검색 순위가 올라갈수록 들어오는 사람수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backlinko에서 2023년에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구글 검색시 1페이지 안에서 90%가 클릭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30%가 1페이지에서 1등하는 콘텐츠를 클릭하죠. 아래는 구글 검색에서 순위에 따른 클릭률입니다.
(Source:Backlinkko)
 

순위가 높아질수록 가파르게 상승하는 클릭률을 볼 수 있습니다.

한달에 1만명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예로 들어봅시다. 10위를 하면, 240명 5위를 하면, 630명 1위를 하면, 2,760명이 방문하게 됩니다. 순위가 올라갈 때마다 들어오는 사람 숫자가 드라마틱하게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죠. 보통 홈페이지 방문자 중에서 5%가 구매까지 이어지곤 합니다. 1위로 한달에 2,760명이 들어온다면, 구매는 138명이 하게 되겠군요. 10만원짜리를 팔면 한달 매출이 1380만원입니다. 
 
이게 한개의 키워드가 1위를 했을 때 벌어지는 일입니다. 이제 왜 검색 순위가 상승하는 것이 중요한지 아시겠죠?
 

네이버 상위 노출 로직이 궁금하신가요?

이 글은 구글 상위 노출 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구글 같은 경우에는 SEO 최적화만 잘 진행하면, 검색 상위 노출 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각각의 서비스별로 상위 노출을 하는 로직들이 다릅니다. 그래서 네이버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정보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 로직은 다른 문서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궁금하신분은 이쪽으로 가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 모든 로직 총정리 보러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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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상위 노출 이 네이버보다 더 중요하다?

요즘 구글 상위 노출 을 원하시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검색량이 더 많은데, 왜 사업자들은 '구글 상위 노출'을 알아보고 있을까요?

 

 

 

서비스 검색시장 점유율은 구글 이 '압도적'

고객들이 서비스를 찾을 땐 구글 을 이용합니다. 위 그래프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서비스 상품'을 검색할 때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지 나타냅니다. 네이버는 점차 점유율이 떨어지면서 9.24%가 되었습니다. 구글 은 점차 성장하면서 89.89%가 되었군요. 이제 우리나라에서 서비스를 검색할 때는 구글 만 이용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겠습니다.

 

구글 SEO 없이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운영중이신가요?

고객의 90%를 놓치고 계시는군요.

지금은 네이버보다 구글 을 더 신경쓰셔야할 때입니다.

 


 

구글 SEO 를 하기 위해,
꼭 알아야하는 핵심요소

구글 검색엔진에 대해서 이해하면 SEO 작업 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핵심 원리를 이해하면 응용까지 가능하게 되는 것을 볼수 있죠!

우선 SEO 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면, 추후에 공부하시는 모든 요소들이 잘 이해되실겁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홈페이지는 따로 있다.

그냥 아무렇게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쩌다가 한개씩 운으로 상위 노출 하는 콘텐츠가 생기는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2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이후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1. 고객이 좋아하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고객이 검색했을 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렇게 해야 더 많은 고객을 모을 수 있고, 그 고객들에게 광고를 보여줘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의 질이 떨어지면, 고객들이 떠나가게 되고 수익도 함께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게 좋은 점수를 줍니다. 자신들의 수익을 높혀주는 홈페이지로 평가를 하는거죠.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 을 하고 싶다면, 좋은 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됩니다.

 

2. 검색엔진의 에너지를 덜 들게 만들어야한다.

검색엔진은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에는 유지비용이 듭니다. 구글 에서는 매일 35억건의 검색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검색을 유지하기 위해서 150만대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더라도 유지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비용을 줄여주는 콘텐츠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높은 신뢰도를 가지는 정보들 사이에서 비용이 적게 드는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를 상위 노출 시켜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 때, 구글 에서 분석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비용이 적게 들도록 만들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이 원하는 것

사람들을 머물게 해서 자신들의 수익을 늘리고,

에너지를 덜들게 해서 자신들의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요소를 만족하는 홈페이지를 검색결과에서 상위 노출 을 시켜주는거죠.

 

이렇게 두가지 요소를 잘 기억하고 계시면, 이후에 설명드리는 내용이 조금 더 잘 이해되실겁니다.

 


가장 효율적인,
구글 SEO 최적화하는 순서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SEO 최적화를 해봅시다.

수백가지의 구글 상위 노출 요소 중에서 순위 상승에 유의미한 것들만 살펴봅시다.

 

구글 SEO 를 크게 분류하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SEO - 홈페이지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 콘텐츠 SEO -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적용해야하는 요소
  • 외부 SEO - 콘텐츠의 인기도와 신뢰도를 올릴 수 있는 요소
  • 온서프 SEO - 검색 결과에 추가적으로 적용하면 좋은 요소

이 네가지만 개선하시면, 구글 상위 노출 이 가능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쇼핑몰을 만든다(홈페이지SEO)
  2. 가게들을 입점하고 관리한다(콘텐츠SEO)
  3. 외부에 마케팅한다(외부SEO)
  4. 쇼핑몰 순위가 100위 안에 들어간다(구글 검색 노출)
  5. 순위 안에서 이목을 끈다(온서프SEO)
  6. 더 많은 고객들이 찾아온다(트래픽이 올라감)
  7. 좋은 리뷰들이 쌓인다(외부SEO-백링크)
  8. 순위가 더 올라간다(검색 순위 상승)
  9. 6,7,8이 반복된다.

 

홈페이지 SEO 와 콘텐츠 SEO 는 홈페이지 내부 개선입니다.

온페이지SEO(On Page SEO), 내부 SEO 라고도 불리죠. 홈페이지 내부를 검색엔진이 좋아하도록 최적화 시키는 작업 입니다. 

내부 SEO 일종의 쥬스를 담는 그릇에 비유됩니다. 쥬스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지는데, 그릇이 작으면 담을 수 있는 쥬스가 한계가 있겠죠. 순위가 올라가는것이 한계가 있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홈페이지 내부 SEO 로 그릇을 키우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외부 SEO 와 온서프 SEO 는 홈페이지 외부 개선입니다.

오프페이지SEO(Off Page SEO), 외부 SEO 라고도 불립니다. 홈페이지 외부에서 검색엔진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끌어 모으는 작업 입니다. 

외부 SEO 는 그릇에 담는 쥬스에 비유됩니다. 튼튼하고 커다란 그릇이 준비되었다면, 쥬스를 가득 넣어주면 순위가 올라가는거죠. 쥬스의 양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곳에서 그릇만 크다고 순위가 높아질 수는 없겠죠? 그릇안에 쥬스를 채워넣는 작업 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최적화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홈페이지SEO
  2. 콘텐츠 SEO
  3. 외부 SEO 
  4. 온서프 SEO 

그러면 이제 홈페이지 SEO 부터 차근차근 개선해볼까요?


홈페이지 SEO (On page SEO)

내부 SEO(on page seo) 중에 첫번째, 홈페이지 SEO 부터 개선해봅시다.

홈페이지 SEO 란?

홈페이지 SEO 는 홈페이지 내부 구조를 회적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쇼핑몰에 비유하면 내부 구조에 속하는 가게, 에스컬레이터, 엘레베이터 등을 고객 동선에 최적화 시켜 배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한번 잘 개선해 놓으면, 이 구조가 변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반 영구적인 개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없으신 분은 홈페이지를 만들 때부터 신경써주시면 되고, 홈페이지가 있으신 분은 수정을 통해서 개선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SEO 업체 Backlinko의 연구에 따르면 홈페이지 SEO 기준은 200가지가 넘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작업 을 신경써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7가지만 개선하셔도 홈페이지 SEO 95%는 달성하실수가 있으니까요.

 

홈페이지 SEO 에서, 반드시 갖춰야할 7가지 요소를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1. 메타 태그(Meta Tag) 작업

메타 태그(Meta tag)란?

메타 태그 는 '안내 팜플렛'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우리 집앞에 쇼핑몰이 있어'라고 말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떤 물건을 파는 쇼핑몰인데?'라고 다시 되묻게 될겁니다. 그때 안내 팜플렛을 건내 주면, 어떤 물건들을 다루고 있는 쇼핑몰인지 쉽게 알게 되겠죠.

메타 태그는 홈페이지의 안내 템플릿 같은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가 생성이 되었다고 해서, 검색 엔진이 이 홈페이지가 어떤 홈페이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검색엔진에게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장치가 '메타 태그'입니다.

 

메타 태그 작업 을 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은 모든 과정을 AI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작업 을 진행한다면, 홈페이지를 눈으로만 봐도 어떤 내용이 들었는지 알겠지만 AI는 아닙니다. AI 는 홈페이지에 들어있는 키워드들을 뽑아서 대략적으로 관련있는 키워드가 뭔지 유추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혀 뚱딴지 같은 키워드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를 작업했는데, AI 는 '노출'이라는 키워드만 가져가서 성인 키워드로 분류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혹은 관련있는 키워드를 찾지 못해서 구글에 전혀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보면, 메타 태그를 잘 작성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구글 에 노출 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구글도 공식적으로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들이 있으면, 메타 태그를 잘 작업하라고 말하고 있는거죠.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 태그(Meta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태그는 HTML 태그입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코딩 언어가 HTML이죠. 

이렇게 HTML 형식으로 메타 태그를 작성해서 넣어주셔야 해요. 약간 코딩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 같아서 겁이 나실 수 있지만,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천천히 따라오세요!

 

메타 태그의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아요!

<meta name="메타 태그 종류" content="메타 태그 내용">

이렇게 메타 태그를 만들어서 HTML에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메타 태그 중에서 꼭 작업 해야하는 태그는 3가지 입니다. 메타 태그는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전부 다 작업하실 필요는 없고, 가장 중요한 3가지만 작업하시면, SEO 에 충분히 좋은 효과를 받으실 수 있죠. 개선해야할 3가지 메타 태그 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이 메타 태그는 각각 이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 메타 태그 -->
<meta name="title" content="">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
<meta name="keywords" content="">

 

이렇게 작성해놓고 시작하시면, 이후 '메타 태그 내용'만 작성하면 되니까 편하실겁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Tag)

메타 타이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제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의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코드인거죠. 여기에 작성된 코드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형식으로 노출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사람들이 제일 먼저 읽어보는 곳이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페이지 탭에서도 이렇게 노출이 되죠.

메타 타이틀 태그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title'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타이틀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2. 30자 이내로 작성하기

글자 수나 키워드 수가 많다고 효과가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죠. 가장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 1개만 선정하시거나, 최대 2개까지만 넣어주세요.

 

3. 키워드를 맨 앞에 넣기

가장 메인 키워드를 맨 앞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맨 앞에 있는 것이 뒤에 있는 것보다 조금 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사람들이 키워드를 먼저 보기 때문에 클릭률도 좋아진다는 통계가 있죠. 이왕이면 앞에 위치하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홈페이지의 대략적인 내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입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간단한 요약을 적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아래에서 페이지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노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을 높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description'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메타 타이틀 태그와 마찬가지로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그리고 메인 키워드에 관련된 키워드들도 충분히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2. 80자 이내로 작성하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메타 타이틀 태그 보다 더 많이 적으셔도 됩니다. 30자 이상으로 작성하시고, 80자 이내로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3. 내용이 궁금하도록 작성하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에 더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사람들이 더 읽고 싶도록 내용을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Tag)

마지막으로 메타 키워드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키워드 태그는 홈페이지가 다루고 있는 대략적인 키워드들을 검색엔진에게 전달합니다. 디스크립션에는 아무래도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기는 어렵겠죠? 이 메타 키워드 태그에 마저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메타 키워드 태그 는 이제 더 이상 검색 순위와는 상관 없다는 말이 많습니다. 물론 검색 순위와는 상관 없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처음 색인이 될 때는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순위를 올리는 용도가 아닌,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시키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Keywords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keywords'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키워드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콤마로 구분하면서 10개 이하로 작성하기

메타 키워드 태그 는 10개 이하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으면 오히려 검색엔진이 혼란스러워 하면서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는 반점(콤마)으로 구분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 똑같은 키워드 삽입 금지

같은 키워드를 여러번 넣으면, 더 상위 노출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한번씩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본문 내용에 해당 키워드 사용하기

메타 키워드에는 키워드가 들어갔는데, 본문에 키워드가 한번도 들어가지 않으면 안되겠죠? 메타 키워드 태그에 작성하는 키워드 들은 꼭 웹사이트에 문자 형태로 삽입되어있어야 좋습니다.

 

메타 태그를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과 적용된 메타 태그를 확인하는 방법 등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확인해주세요.

 

메타 태그(Meta Tag) 총정리, 원하는 키워드 상위 노출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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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sitemap.xml)이란?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 사이트맵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봅시다.

 

사이트맵 은 '내부 지도'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거대한 쇼핑몰에 들어갔다고 상상을 해보시죠. 여기서 사고 싶은 물건이 있는데, 무턱대고 찾으러 다니면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되겠죠? 이럴 때 가게의 배치도가 있는 내부 지도를 받으면 훨씬 쉽게 찾아갈 수 있을 겁니다.

 

사이트맵 은 홈페이지의 내부 지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홈페이지에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면, 검색엔진이 새로운 콘텐츠를 가져가려고 방문합니다. 방문한 검색 엔진 에게 우리 사이트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려주는 지도(사이트맵)을 주면, 더 빠르게 새로운 콘텐츠만 골라서 가져갈 수 있죠.


사이트맵(sitemap.xml)을 왜 해야하는가?

사이트맵 을 제출해야, 새로운 페이지 색인이 더 잘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 은 '크롤러'를 통해서 새로운 페이지를 색인합니다.

크롤러는 크롤링(crawling)을 하는 AI 입니다. 크롤링은 홈페이지 안에 들어 있는 웹페이지를 가져가는 것을 뜻하죠. 크롤러가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웹사이트를 복사해서 손에 들고, 구글 검색엔진에게 가져다줍니다. 그러면 구글 검색 엔진 이 새로운 페이지를 인지하고, 그 페이지에 이름을 붙여줍니다. 이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색인이 되어야 구글 검색에서 검색이 되죠.

 

홈페이지가 복잡하면, 크롤러가 페이지를 발견하지 못합니다.

크롤러는 기본적으로 링크를 타고 다니면서 새로운 페이지를 찾습니다. 사이트맵 이 없다면 말이죠. 그냥 보이는 링크를 이것저것 클릭해보면서, 새로운 웹페이지가 있나 확인합니다. 그리고 못 찾으면 못 찾은대로 다른 곳으로 가버리죠. 이런 상황에서 내가 새롭게 올린 웹페이지를 크롤러가 눈치채지 못하고 그냥 가버리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사이트맵 을 제출하면, 색인 누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는 홈페이지에 방문하자마자 사이트맵 이 있는지부터 확인합니다. 사이트맵 에는 어디에 새로운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려주죠. 한번에 홈페이지 구조를 파악하고, 새로운 웹페이지만 확인해서 가져갑니다. 그래서 사이트맵 을 제출하면, 색인이 누락되는 경우가 적어지죠.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확인해보면, 사이트맵 을 제출하면, 크롤링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작업 진행 순서

 

사이트맵 작업을 검색 엔진 이 알 수 있도록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1. 사이트맵 만들기

2. 사이트맵 홈페이지에 올리기

3. 사이트맵이 올라가있는 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기

이렇게 진행이 되어야, 검색 엔진이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사이트맵을 확인하고 홈페이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1. 사이트맵 만들기부터 함께 확인해봅시다.


 

사이트맵(sitemap.xml)만드는 방법

사이트맵 은 검색 엔진의 규정에 맞게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이트맵 은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작성을 해주셔야,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이해해야 그 경로를 따라서 홈페이지를 돌아다닐 수 있으니까요. 사이트맵 가이드라인은 구글에서 제시하는 구글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만드시면 됩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기준 그대로 메모장에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메모장에 기준에 따라서 홈페이지의 링크들을 넣고 TXT 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확장자명을 .xml 로만 바꿔도 바로 사이트맵 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하지만 굳이 이렇게 번거롭게 하지 않아도, 무료로 쉽게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무료로 사이트맵 쉽게 만드는 방법

홈페이지마다 사이트맵 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어떤 플랫폼으로 만들었는지 모르면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번거로운 방법으로 진행해야하죠. 일단 홈페이지가 어떤 플랫폼으로 만들어 졌는지부터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대부분 워드프레스, wix, 카페24, 아임웹, 티스토리 로 운영을 하십니다. 이 각각의 플랫폼에서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빠르게 가서 사이트맵 작업 하시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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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obots.txt 작업

robots.txt 란?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 robots.txt 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봅시다.

 

robots.txt 는 '출입금지 표지판'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거대한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상상을 해보세요. 고객들에게 공개가 되는 공간도 있겠지만, 상황에 따라서 스탭만 들어가는 공간이나, 출입이 금지되어야 하는 공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공간 앞에는 출입금지 표지판들을 놔둬야 고객들이 입장하지 않겠죠?

 

robots.txt 가 바로 그 출입금지 표지판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을 가지러 들어왔는데, 유출되면 안되는 정보까지 다 가져가면 안되겠죠? 그 부분을 막아주는 것이 robots.txt 입니다. 

 


robots.txt 를 왜 해야하는가?

robots.txt 작업을 해야, 크롤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은 '크롤러'를 통해서 새로운 페이지를 색인합니다.

크롤러는 크롤링(crawling)을 하는 AI 입니다. 크롤링은 홈페이지 안에 들어 있는 웹페이지를 가져가는 것을 뜻하죠. 크롤러가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웹사이트를 복사해서 손에 들고, 구글 검색엔진에게 가져다줍니다. 그러면 구글 검색 엔진 이 새로운 페이지를 인지하고, 그 페이지에 이름을 붙여줍니다. 이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색인이 되어야 구글 검색에서 검색이 되죠.

 

robots.txt 작업을 잘하면, 원하는 페이지만 검색엔진이 가져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는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모든 정보를 다 가져갑니다. 홈페이지 안에 있는 모든 정보를 긁어서 검색엔진에게 가져다 주는 일이 크롤러가 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가만히 놔두면 홈페이지 내에서 고객들의 정보까지도 검색 엔진에게 가져다 줘버릴지 모를 일이죠. 이런 일을 robots.txt 설정을 해놓으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작업을 잘하면,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크롤링하기만 해도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검색 엔진 입장에서는 크롤링을 적게 하고 많은 문서를 얻을 수 있으면 좋죠. 그래서 한 홈페이지마다 크롤링 에너지를 제한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를 쓸데 없는 페이지를 가져가는 곳에 쓰게 하면, 필요한 문서들은 가져가지도 않고 작업을 마칠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robots.txt 로 쓸데 없는 페이지를 못가져가게 만들어 놓으면, 더 효율적인 색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작업을 잘하면, 사이트맵 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맵은 우리 홈페이지의 지도역할을 합니다. 링크들이 어떤 형식으로 퍼져있는지를 정리해놓은 지도이죠. 이 사이트 맵을 크롤링러가 가지고 홈페이지를 수색한다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새로운 콘텐츠들을 수집해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robots.txt 파일에는 사이트맵이 어디있는지 위치를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크롤러는 홈페이지에 들어오자마자 robots.txt 부터 확인하는데, 거기에 사이트맵 주소가 적혀있으면 사이트 맵을 손에 쥐고 홈페이지를 둘러봅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robots.txt 는 필요하지 않은 정보들은 차단해서 크롤러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죠.

 


robots.txt 만드는 방법

robots.txt 는 검색 엔진의 규정에 맞게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robots.txt 를 만들 때는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컴퓨터가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써주지 않으면, 컴퓨터는 읽어낼 수 없기 때문이죠. 정확한 가이드라인은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적혀있는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서 알려드리고, 사용하시기 편하도록 파일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robots.txt 는 메모장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robots.txt 파일은 .txt 파일입니다. 메모장으로 저장했을 때,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파일 형식이죠. 다른 복잡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필요 없이 메모장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robots.txt 를 만드는 방법을 꼼꼼하게 작성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가서 빠르게 만드시고 다시 오시면 되겠습니다!

https://loveca.tistory.com/entry/robots-txt

 

구글 네이버 robots.txt 만들기, 수정, 제출까지 3분만에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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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안 프로토콜(https) 생성

보안 프로토콜이 무엇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보안요원이 있는지를 살펴본다고 볼 수 있음, 문제를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얼마나 되는지 평가하는 것임

구글 이 공식적으로 순위에 영향이 있다고 인정 -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표등을 제시

왜 보안 프로토콜 작업 을 해야하는가

보안 프로토콜 어떻게 만드는가 비제이디자인에서 세팅할 수 있다.

 

 


5. 모바일 친화성 작업

모바일 친화성 작업 이 무엇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마치 자동차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과 같음

왜 해야하는가 구글 의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 공지 -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표 혹은 수치 제시

체크하는 방법 page speed insight

어떻게 해야하는가(반응형 사이트 제작) 반응형 웹디자인

이미 m.이 있다면 케노니컬 테그 작업 필요

맡길 수 있는가? 

처음 만드는 사람은 바른웹에서 만들면 된다

 

 


6. 페이지 로딩속도 개선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마치 자동차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과 같음

페이지 로딩 속도는 무엇이고 왜 해야하는가 -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표 혹은 수치 제시

어디서 측정할 수 있는가  page speed insight

어떻게 개선해야하는가

맡길 수 있는가?

 

7. URL 최적화 작업

URL 최적화가 무엇인가 사이트의 URL은 최대한 단순한 것이 좋습니다.

(URL최적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로 찾아오는 길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는 것과 같음

왜 해야하는가

어떻게 해야하는가

현재 안되어있다면, 앞으로라도 실행

 


콘텐츠 SEO 

콘텐츠 SEO 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에 들어선 가게를 관리하는 것과 같다 - 가게 하나가 전국에서 높은 순위를 하게되면 쇼핑몰에도 당연히 방문자가 많아지고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것임

1. 한 주제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하는 것이 중요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의 컨셉에 맞는 가게가 많을수록 전문성이 높아지는 것과 같음

EAT의 중요성 

한가지 주제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할 때 좋은점 (신뢰도 상승, 전문성 상승, 연쇄적인 콘텐츠 소비 가능)

 

일반적으로 SEO 친화적인 블로그 콘텐츠는 최소 1500자에서 2000자로 작성되는 것이 좋지만, 3000자 이상으로 작성된 콘텐츠는 3배의 많은 트래픽, 4배 많은 소셜 공유 및 3.5배 많은 백링크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 있는 정보를 전달하면 우수한 콘텐츠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키워드 분석

키워드 분석은 왜 해야하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가게를 입점할 때, 어떤 가게를 입점해야 전국에서 높은 순위를 받을 수 있는지 리서치 하는 것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무료 구글 키워드 플레너 구글 트랜드 

유료 블랙키위
전략의 예시 제공

계속적으로 새로운 키워드가 나오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작전짜기 

 

 


3. 제목 클릭률 높히기

제목 클릭률이 왜 중요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물건이 있다는 것을 상호명으로 알게 해주는 것, 지나가는 사람들이 방문할 확률이 높아질 것

어떻게 할 수 있는가

 

 


4. 인트로 작성

인트로 작성을 왜 해야하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가게 초입에 Sale 등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바로 나가지 않도록 유도하는 장치

인트로의 예시

 

 

 


5. 콘텐츠 글자수

콘텐츠 글자수를 왜 신경써야하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가게에 있는 상품의 종류같은 것임,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야 좋은 평가를 받음

어떻게 글자수를 알아내고 적용할 수 있는가

키워드 개수도 함께 신경써야한다

 

 

 


6. 제목 테그

제목 태그가 왜 중요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상품을 섹션별로 잘 분류 해놓는 것을 의미 - 고객에게도 좋지만 평가관이 볼때도 슬쩍보고 어떤 상품을 취급하는지 알 수 있음

어떻게 작업 할 수 있는가


작업 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 
seo meta in 1 click

 

 


7. 체류시간 늘리기

체류시간이 왜 중요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인기 있는 매장의 지표, 사람이 사람을 부르게 될 것임 - 전환까지 높아지는 마술

체류시간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어떻게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가

 

 


8. 내부 링크 만들기

내부링크가 왜 중요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다른 가게와 연계해서 이벤트를 여는 것과 같음, 구매한 사람에게 다른 가게 쿠폰을 제공하는 등

링크쥬스에 대한 이해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인기 있는 가게, 공신력 있는 가게가 추천하는 가게는 더 신뢰가 높아질 것임 - 인기 있는 페이지가 추천하는 링크는 순위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짐

내부링크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내부링크는 어떻게 작업 하면 좋은가

 

 

 


9.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가 무엇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상품을 최적화하는 것임

이미지 최적화는 2가지를 신경써야한다

 

용량

용량이 왜 중요한가

용량은 어떻게 줄일 수 있는가

webp 파일을 써야하는가

 

alt태그

alt 태그는 무엇인가

alt 태그가 왜 중요한거

alt 태그는 어떤식으로 작성해야하는가

 


 

외부 SEO(offpage SEO)

외부 SEO 란?

외부 SEO 란 무엇인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서 벌어지는 작업 임, 

외부 SEO 를 왜 해야하는지

외부 SEO 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외부 SEO 의 종류

 

1. 백링크(Backlinks)

백링크가 무엇인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다른 쇼핑몰에서 추천을 받을 횟수를 이야기함

백링크가 왜 중요한지

백링크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안좋은 백링크 취소하는 방법

백링크 거부하기

거부 파일 내는 곳 

 

백링크 작업 은 어떻게 하는지 - 고품질 백링크 작업 직접 하는 방법

맡길 수 있는가? - 백링크프로

 


2. 도메인 점수(Domain Authority)

도메인 점수는 무엇인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표시되는 지표임

도메인 점수가 왜 중요한지

도메인 점수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도메인 점수를 어떻게 올릴 수 있는지 - 도메인 점수를 올리는 방법

맡길 수 있는가? - 백링크프로

 

 


3. 트래픽(Organic Monthly Traffic)

트래픽이 무엇인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에 사람이 얼마나 많이 찾아오는지 보여주는 지표임

트래픽이 왜 중요한지

트래픽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트래픽은 어떻게 늘릴 수 있는지 - 트래픽 점수를 현실적으로 올리는 방법

맡길 수 있는가? - 백링크프로

 


온서프 SEO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top100에 들었을 때, 사람들이 더 잘 찾아오도록 내 데이터를 꾸며놓는 것과 같음

구조화된 데이터 필요

article 타입의 데이터

book 타입의 데이터

Breadcrumb 타입의 데이터

Course 타입 구조화된 데이터

Critic Review 타입 구조화된 데이터

FAQ 타입 구조화된 데이터 

Product 타입 구조화된 데이터 

Recipe 타입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 의 구조화된 데이터 가이드라인 

구글 마이 비즈니스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하면 1000번 이상의 클릭률이 나옴

 

 

FAQ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는 왜 해야하는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하는가


이렇게만 따라하면,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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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최적화 를 하면, 검색 순위가올라갑니다! 2023년 기준 구글 검색을 했을 때, 90.63%의 사람이 1페이지를 벗어나지 않아요. 그리고 그 중에 31.7%는 1등의 글을 클릭하죠. 구글 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상위 노출 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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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SEO 최적화 를 진행하려면,정확히 SEO 가 뭔지부터 아셔야겠죠?구글 SEO 를 정확히 이해해야, 이후 과정을 더 잘 흡수하실 수 있어요! 구글 SEO 는 쇼핑몰 건물을 관리하는 것과 비슷해요.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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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상위 노출'은 영역별로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키워드마다 상위 노출하는 영역들이 다르고, 각 영역마다 상위 노출할 수 있는 전략이 다르기 때문이죠. 한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하려면, 그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하고 있는 영역 안에서 상위 노출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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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상위 노출 모든 로직 총정리!(블로그, 지식인, 플레이스, 웹페이지, 쇼핑)

네이버 검색엔진의 기본적인 상위 노출 로직네이버 는 다양한 영역을 사용해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영역별로 특징들이 있으면서, 전부 다른 상위 노출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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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SEO 담당자가 전부 쉽게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구글 SEO 는 어려운 정보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네이버 에서 직접 상위 노출 을 해본 SEO 담당자가 알려준다면 어떨까요? 각각의 커리큘럼에서 제가 천천히 따라만 오시면 다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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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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