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를 하기 위해,
꼭 알아야하는 핵심요소
구글 검색엔진에 대해서 이해하면 SEO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핵심 원리를 이해하면 응용까지 가능하게 되는 것을 볼수 있죠!
우선 SEO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면, 추후에 공부하시는 모든 요소들이 잘 이해되실겁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홈페이지는 따로 있다.
그냥 아무렇게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쩌다가 한개씩 운으로 상위노출하는 콘텐츠가 생기는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2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이후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1. 고객이 좋아하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고객이 검색했을 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렇게 해야 더 많은 고객을 모을 수 있고, 그 고객들에게 광고를 보여줘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의 질이 떨어지면, 고객들이 떠나가게 되고 수익도 함께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게 좋은 점수를 줍니다. 자신들의 수익을 높혀주는 홈페이지로 평가를 하는거죠.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하고 싶다면, 좋은 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됩니다.
2. 검색엔진의 에너지를 덜 들게 만들어야한다.
검색엔진은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에는 유지비용이 듭니다. 구글에서는 매일 35억건의 검색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검색을 유지하기 위해서 150만대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더라도 유지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비용을 줄여주는 콘텐츠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높은 신뢰도를 가지는 정보들 사이에서 비용이 적게 드는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를 상위 노출 시켜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 때, 구글에서 분석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비용이 적게 들도록 만들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이 원하는 것은
사람들을 머물게 해서 자신들의 수익을 늘리고,
에너지를 덜들게 해서 자신들의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요소를 만족하는 홈페이지를 검색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거죠.
이렇게 두가지 요소를 잘 기억하고 계시면, 이후에 설명드리는 내용이 조금 더 잘 이해되실겁니다.
가장 효율적인,
구글 SEO 최적화하는 순서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SEO 최적화를 해봅시다.
수백가지의 구글 상위 노출 요소 중에서 순위 상승에 유의미한 것들만 살펴봅시다.
구글 SEO를 크게 분류하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SEO - 홈페이지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 콘텐츠 SEO -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적용해야하는 요소
- 외부 SEO - 콘텐츠의 인기도와 신뢰도를 올릴 수 있는 요소
- 온서프 SEO - 검색 결과에 추가적으로 적용하면 좋은 요소
이 네가지만 개선하시면, 구글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쇼핑몰을 만든다(홈페이지SEO)
- 가게들을 입점하고 관리한다(콘텐츠SEO)
- 외부에 마케팅한다(외부SEO)
- 쇼핑몰 순위가 100위 안에 들어간다(구글 검색 노출)
- 순위 안에서 이목을 끈다(온서프SEO)
- 더 많은 고객들이 찾아온다(트래픽이 올라감)
- 좋은 리뷰들이 쌓인다(외부SEO-백링크)
- 순위가 더 올라간다(검색 순위 상승)
- 6,7,8이 반복된다.
홈페이지 SEO와 콘텐츠 SEO는 홈페이지 내부 개선입니다.
온페이지SEO(On Page SEO), 내부 SEO라고도 불리죠. 홈페이지 내부를 검색엔진이 좋아하도록 최적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내부 SEO 일종의 쥬스를 담는 그릇에 비유됩니다. 쥬스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지는데, 그릇이 작으면 담을 수 있는 쥬스가 한계가 있겠죠. 순위가 올라가는것이 한계가 있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홈페이지 내부 SEO로 그릇을 키우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외부 SEO와 온서프 SEO는 홈페이지 외부 개선입니다.
오프페이지SEO(Off Page SEO), 외부 SEO라고도 불립니다. 홈페이지 외부에서 검색엔진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끌어 모으는 작업입니다.
외부 SEO는 그릇에 담는 쥬스에 비유됩니다. 튼튼하고 커다란 그릇이 준비되었다면, 쥬스를 가득 넣어주면 순위가 올라가는거죠. 쥬스의 양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곳에서 그릇만 크다고 순위가 높아질 수는 없겠죠? 그릇안에 쥬스를 채워넣는 작업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최적화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홈페이지SEO
- 콘텐츠 SEO
- 외부 SEO
- 온서프 SEO
✅ 다음 글
이제 본격적으로 첫번째 최적화부터 진행해볼까요?
처음으로 최적화할 요소는 메타태그입니다.
내 홈페이지가 어떤 키워드에 관련된 사이트인지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하죠.
메타 태그를 잘 등록해야,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를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을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이렇게만 따라하면,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 할 수 있다?
현업 SEO 담당자가 알려주는 검색 상위 노출 로직을 확인해보세요!
SEO 최적화 를 하면, 검색 순위가올라갑니다! 2023년 기준 구글 검색을 했을 때, 90.63%의 사람이 1페이지를 벗어나지 않아요. 그리고 그 중에 31.7%는 1등의 글을 클릭하죠. 구글 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상위 노출 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을 하기 위한 SEO 과정에는 수백가지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더라도 많고, SEO 를 해도 효과를 못 보시는 분들도 계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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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상위 노출'은 영역별로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키워드마다 상위 노출하는 영역들이 다르고, 각 영역마다 상위 노출할 수 있는 전략이 다르기 때문이죠. 한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하려면, 그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하고 있는 영역 안에서 상위 노출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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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SEO 담당자가 전부 쉽게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구글 SEO 는 어려운 정보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네이버 에서 직접 상위 노출 을 해본 SEO 담당자가 알려준다면 어떨까요? 각각의 커리큘럼에서 제가 천천히 따라만 오시면 다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도움이 되는 좋은 글만 드릴게요!😊
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로베카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가 궁금하시다면,
놀러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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