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하는 구글 SEO 최적화 작업 순서, 구글 상위 노출 첫걸음!

✨3시간만에 내가 직접,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할 수 있다?

SEO 전문 담당자가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여러분께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 는 순서대로 진행하면 효율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요소는 수백개가 있고, 이것저것 손에 잡히는 대로 작업하면, 나중에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잘 작업해야, 필요한 요소들만 골라서 빼먹지 않고 잘 작업하실 수 있죠.

 

이번글에서는 SEO 최적화를 진행하는 순서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직접하는 구글 SEO 최적화 작업 순서, 구글 상위 노출 첫걸음!
직접하는 구글 SEO 최적화 작업 순서, 구글 상위 노출 첫걸음!

구글 상위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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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를 하기 위해,
꼭 알아야하는 핵심요소

구글 검색엔진에 대해서 이해하면 SEO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지, 핵심 원리를 이해하면 응용까지 가능하게 되는 것을 볼수 있죠! 우선 SEO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면, 추후에 공부하시는 모든 요소들이 잘 이해되실겁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홈페이지는 따로 있다.

그냥 아무렇게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어쩌다가 한개씩 운으로 상위노출하는 콘텐츠가 생기는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좋아하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2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이후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1. 고객이 좋아하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고객이 검색했을 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렇게 해야 더 많은 고객을 모을 수 있고, 그 고객들에게 광고를 보여줘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의 질이 떨어지면, 고객들이 떠나가게 되고 수익도 함께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게 좋은 점수를 줍니다. 자신들의 수익을 높혀주는 홈페이지로 평가를 하는거죠.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하고 싶다면, 좋은 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됩니다.

 

2. 검색엔진의 에너지를 덜 들게 만들어야한다.

검색엔진은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에는 유지비용이 듭니다. 구글에서는 매일 35억건의 검색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검색을 유지하기 위해서 150만대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더라도 유지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비용을 줄여주는 콘텐츠가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높은 신뢰도를 가지는 정보들 사이에서 비용이 적게 드는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를 상위 노출 시켜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 때, 구글에서 분석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비용이 적게 들도록 만들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이 원하는 것

사람들을 머물게 해서 자신들의 수익을 늘리고,

에너지를 덜들게 해서 자신들의 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요소를 만족하는 홈페이지를 검색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거죠.

 

이렇게 두가지 요소를 잘 기억하고 계시면, 이후에 설명드리는 내용이 조금 더 잘 이해되실겁니다.

 

가장 효율적인,
구글 SEO 최적화하는 순서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SEO 최적화를 해봅시다.

수백가지의 구글 상위 노출 요소 중에서 순위 상승에 유의미한 것들만 살펴봅시다.

 

구글 SEO를 크게 분류하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SEO - 홈페이지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 콘텐츠 SEO -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적용해야하는 요소
  • 외부 SEO - 콘텐츠의 인기도와 신뢰도를 올릴 수 있는 요소
  • 온서프 SEO - 검색 결과에 추가적으로 적용하면 좋은 요소

이 네가지만 개선하시면, 구글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쇼핑몰을 만든다(홈페이지SEO)
  2. 가게들을 입점하고 관리한다(콘텐츠SEO)
  3. 외부에 마케팅한다(외부SEO)
  4. 쇼핑몰 순위가 100위 안에 들어간다(구글 검색 노출)
  5. 순위 안에서 이목을 끈다(온서프SEO)
  6. 더 많은 고객들이 찾아온다(트래픽이 올라감)
  7. 좋은 리뷰들이 쌓인다(외부SEO-백링크)
  8. 순위가 더 올라간다(검색 순위 상승)
  9. 6,7,8이 반복된다.

 

홈페이지 SEO와 콘텐츠 SEO는 홈페이지 내부 개선입니다.

온페이지SEO(On Page SEO), 내부 SEO라고도 불리죠. 홈페이지 내부를 검색엔진이 좋아하도록 최적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내부 SEO 일종의 쥬스를 담는 그릇에 비유됩니다. 쥬스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지는데, 그릇이 작으면 담을 수 있는 쥬스가 한계가 있겠죠. 순위가 올라가는것이 한계가 있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홈페이지 내부 SEO로 그릇을 키우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외부 SEO와 온서프 SEO는 홈페이지 외부 개선입니다.

오프페이지SEO(Off Page SEO), 외부 SEO라고도 불립니다. 홈페이지 외부에서 검색엔진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끌어 모으는 작업입니다. 

외부 SEO는 그릇에 담는 쥬스에 비유됩니다. 튼튼하고 커다란 그릇이 준비되었다면, 쥬스를 가득 넣어주면 순위가 올라가는거죠. 쥬스의 양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곳에서 그릇만 크다고 순위가 높아질 수는 없겠죠? 그릇안에 쥬스를 채워넣는 작업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최적화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 홈페이지SEO
  2. 콘텐츠 SEO
  3. 외부 SEO 
  4. 온서프 SEO 

 

✅ 다음 글

이제 본격적으로 첫번째 최적화부터 진행해볼까요?

처음으로 최적화할 요소는 메타태그입니다.

내 홈페이지가 어떤 키워드에 관련된 사이트인지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하죠.

메타 태그를 잘 등록해야,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를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을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메타 태그(Meta Tag) 총정리, 5분만에 키워드 상위 노출 까지!

내가 직접 꼼꼼하게메타 태그 작업을 해보고 싶으신가요?많은 SEO 요소 중에서, 메타 태그 작업을 직접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SEO 최적화 작업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검색에 노출이 되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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