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태그'는 구글 SEO 중에서,
홈페이지 SEO 입니다!
SEO 의 기반이 되는 '홈페이지 SEO'를 잘 다져야,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어요!
1. 메타 태그 직접 만드는 방법(현재글)
2. 사이트맵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
3. Robots.txt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제작중)
4. 보안프로토콜 직접 작업하는 방법(제작중)
5. 모바일 친화성 작업하는 방법(제작중)
6. 페이지 로딩속도 개선하는 방법(제작중)
7. Url 최적화 하는 방법(제작중)
메타 태그(Meta tag)란?
메타 태그 는 '안내 팜플렛'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우리 집앞에 쇼핑몰이 있어'라고 말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떤 물건을 파는 쇼핑몰인데?'라고 다시 되묻게 될겁니다. 그때 안내 팜플렛을 건내 주면, 어떤 물건들을 다루고 있는 쇼핑몰인지 쉽게 알게 되겠죠.
메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안내 템플릿 같은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가 생성이 되었다고 해서, 검색 엔진이 이 홈페이지가 어떤 홈페이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검색엔진에게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장치가 '메타 태그'입니다.
메타 태그 작업 을 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은 모든 과정을 AI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작업 을 진행한다면, 홈페이지를 눈으로만 봐도 어떤 내용이 들었는지 알겠지만 AI는 아닙니다. AI 는 홈페이지에 들어있는 키워드들을 뽑아서 대략적으로 관련있는 키워드가 뭔지 유추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혀 뚱딴지 같은 키워드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를 작업했는데, AI 는 '노출'이라는 키워드만 가져가서 성인 키워드로 분류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혹은 관련있는 키워드를 찾지 못해서 구글에 전혀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보면, 메타 태그 를 잘 작성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구글 에 노출 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구글도 공식적으로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들이 있으면, 메타 태그 를 잘 작업하라고 말하고 있는거죠.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 태그(Meta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태그 는 HTML 태그 입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코딩 언어가 HTML이죠.
이렇게 HTML 형식으로 메타 태그 를 작성해서 넣어주셔야 해요. 약간 코딩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 같아서 겁이 나실 수 있지만,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천천히 따라오세요!
메타 태그 의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아요!
<meta name="메타 태그 종류" content="메타 태그 내용">
이렇게 메타 태그 를 만들어서 HTML에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메타 태그 중에서 꼭 작업 해야하는 태그 는 3가지 입니다.
메타 태그 는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전부 다 작업하실 필요는 없고, 가장 중요한 3가지만 작업하시면, SEO 에 충분히 좋은 효과를 받으실 수 있죠. 개선해야할 3가지 메타 태그 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이 메타 태그 는 각각 이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 메타 태그 -->
<meta name="title" content="">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
<meta name="keywords" content="">
이렇게 작성해놓고 시작하시면, 이후 '메타 태그 내용'만 작성하면 되니까 편하실겁니다.
<!-- 메타 태그 --> 이 부분은 컴퓨터가 인식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나중에 우리가 HTML에 메타 태그 를 삽입했을 때, 어디에 삽입했는지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작성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원하시면 지우셔도 좋습니다.
위 태그 를 직접 작성하시기 귀찮으시면, 저것만 작성해놓은 txt 파일 다운로드 하셔서 쓰셔도 됩니다.
이제 메타 태그 내용만 집어 넣으면, 메타 태그 만들기가 끝납니다!
하지만 각각의 메타 태그 에는 만들 때 주의할 점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드리면서 자세히 실수하지 않으시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Tag)
우선 첫번째 메타 타이틀 태그 부터 만들어봅시다.
메타 타이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제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 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의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코드인거죠. 여기에 작성된 코드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형식으로 노출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사람들이 제일 먼저 읽어보는 곳이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페이지 탭에서도 이렇게 노출이 되죠.
메타 타이틀 태그 가 키워드 색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색인은 내 홈페이지에 어떤 키워드가 어울리는지 이름표를 붙이는 과정입니다.
내가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웹페이지를 만들면 바로 검색에 노출되지 않아요. 검색 엔진이 검색에 노출시켜주기 위해서 가져가죠. 그리고 어떤 키워드로 노출시켜줘야하나 페이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관련된 키워드를 이름표처럼 웹페이지에 붙여주는데, 이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은 색인 과정에서 메타 타이틀 태그 를 중요하게 봅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으면,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로 홈페이지를 노출하고 싶다면, 메타 타이틀 태그 작업을 해주셔야하죠.
메타 타이틀 태그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title'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타이틀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2. 30자 이내로 작성하기
글자 수나 키워드 수가 많다고 효과가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죠. 가장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 1개만 선정하시거나, 최대 2개까지만 넣어주세요.
3. 키워드를 맨 앞에 넣기
가장 메인 키워드를 맨 앞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맨 앞에 있는 것이 뒤에 있는 것보다 조금 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사람들이 키워드를 먼저 보기 때문에 클릭률도 좋아진다는 통계가 있죠. 이왕이면 앞에 위치하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의 메타 타이틀 태그 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 태그 (Meta Tag)로, 원하는 키워드 검색 상위 노출 까지!]
키워드를 '메타 태그', '검색 상위 노출' 이렇게 두개 넣었습니다.글자수는 30자 이내로 작성했습니다.키워드를 맨 앞에 배치했습니다.
이런식으로 기준에 맞춰서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태그 내용을 '메타 태그 내용'에 집어 넣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이 페이지의 메타 타이틀 태그 는 이렇게 만들어지겠죠!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Meta Tag)로, 원하는 키워드 상위 노출 까지! - SEO 가이드">
2.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두 번째로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홈페이지의 대략적인 내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 입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간단한 요약을 적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아래에서 페이지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노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을 높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description'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메타 타이틀 태그 와 마찬가지로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그리고 메인 키워드에 관련된 키워드들도 충분히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2. 80자 이내로 작성하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메타 타이틀 태그 보다 더 많이 적으셔도 됩니다. 30자 이상으로 작성하시고, 80자 이내로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3. 내용이 궁금하도록 작성하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에 더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사람들이 더 읽고 싶도록 내용을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이 페이지의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이렇게 만들어지겠죠!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메타 태그 작업만 잘하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인증한 메타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태그 는 홈페이지 안내 팜플렛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작성하면 메타 태그 라는 키워드도 들어갔으면서, '구글', '검색 노출'등의 키워드도 함께 가져갈 수 있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에 짧게 설명을 시작하듯이 마무리를 지으면, 궁금한 사람들이 더 많이 클릭하게 됩니다.
3.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Tag)
마지막으로 메타 키워드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키워드 태그 는 홈페이지가 다루고 있는 대략적인 키워드들을 검색엔진에게 전달합니다.
디스크립션에는 아무래도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기는 어렵겠죠? 이 메타 키워드 태그 에 마저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메타 키워드 태그 는 이제 더 이상 검색 순위와는 상관 없다는 말이 많습니다. 물론 검색 순위와는 상관 없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처음 색인이 될 때는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순위를 올리는 용도가 아닌,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시키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keywords'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키워드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콤마로 구분하면서 10개 이하로 작성하기
메타 키워드 태그 는 10개 이하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으면 오히려 검색엔진이 혼란스러워 하면서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는 반점(콤마)으로 구분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 똑같은 키워드 삽입 금지
같은 키워드를 여러번 넣으면, 더 상위 노출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한번씩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본문 내용에 해당 키워드 사용하기
메타 키워드에는 키워드가 들어갔는데, 본문에 키워드가 한번도 들어가지 않으면 안되겠죠? 메타 키워드 태그 에 작성하는 키워드 들은 꼭 웹사이트에 문자 형태로 삽입되어있어야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이 페이지의 메타 키워드 태그 는 이렇게 만들어지겠죠!
<meta name="keywords" content="구글 상위 노출, 구글 SEO, 검색 순위 상승, 메타 태그, 메타 키워드,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타이틀, 검색엔진 최적화">
메타 태그(Meta tag)를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
이제 완성된 메타 태그 를 홈페이지에 적용해봅시다.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Meta Tag)로, 원하는 키워드 상위 노출 까지! - SEO 가이드">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메타 태그 작업만 잘하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인증한 메타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태그 는 홈페이지 안내 팜플렛 같은 역할을 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구글 상위 노출, 구글 SEO, 검색 순위 상승, 메타 태그, 메타 키워드,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타이틀, 검색엔진 최적화">
예시로 만든 메타 태그 를 모아보면 이렇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혹시 아직 메타 태그 를 작성하지 않으신 분은 작성하시고 따라와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타 태그 -->
<meta name="title" content="">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
<meta name="keywords" content="">
다 작성하셨다면, 이제 홈페이지에서 HTML 수정창을 열어주세요.
이렇게 생긴 HTML 메타 태그 를 삽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렇게나 집어넣으시면 안되고, 정해진 곳에 집어 넣으셔야 적용이 됩니다.
일단 ctrl + F 를 눌러서 검색창을 켜주시고, </head> 를 검색해주세요.
찾은 </head> 글자 바로 위에 줄에 우리가 만든 메타 태그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여기를 다시 찾으시려면, ctrl + F 로 '메타 태그'라고 검색하면 찾으실 수 있겠죠!
워드 프레스의 경우에는 메타 태그 를 등록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쉽게 등록 가능합니다.
(워드 프레스 메타 태그 등록 방법은 조만간 포스팅 해서 올릴게요!)
메타 태그(Meta tag) 작업을 맡기는 방법
직접 작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개발자에게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따라서 HTML 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다 다릅니다. 일단 홈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아야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물어보시거나, 개발자에게 문의를 해서 어떻게 홈페이지를 만들었는지 물어보시고,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HTML 수정하는 방법을 검색하셔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래도 찾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업체,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해서 비용을 주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메타 태그(Meta tag) 작업 확인 방법
우리 홈페이지의 메타 태그 작업이 되어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원래는 메타 태그 작업을 확인하려면, 코딩의 영역인 HTML을 확인해야 해요. 하지만 크롬에 있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보다 쉽게 메타 태그 를 확인할 수 있어요! 내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다른 웹사이트의 메타 태그 작업 도 확인할 수 있죠.
메타 태그 확인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봅시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일단 크롬을 다운받아서 사용하셔야합니다.
크롬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웹으로는 사용할 수 없어요! 크롬이 아니신분은 크롬을 우선 다운받아서 이용해주세요! (플러그인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를 위해서 크롬 웹 스토어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검색창에 'meta' 만 검색하셔도 나오는 'SEO META in 1 CLICK'을 클릭해주세요.
Chrome에 추가 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고 크롬에 적용해주세요.
우측 상단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면, 메타 태그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메타 태그 작업을 확인하고 싶은 페이지로 이동해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경쟁사의 홈페이지에 가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까, 다른 홈페이지도 참고해서 내 홈페이지 메타 태그 를 작성하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음 글
메타 태그 작업이 끝나셨다면, 사이트맵을 제출해봅시다.
사이트맵은 홈페이지 내부의 지도를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검색엔진이 보다 쉽게 홈페이지를 파악하고, 좋은 점수를 주는 요소이죠.
필수적으로 해놓아야하는 SEO 요소입니다.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을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이렇게만 따라하면,
'네이버, 구글 상위 노출' 할 수 있다?
현업 SEO 담당자가 알려주는 검색 상위 노출 로직을 확인해보세요!
SEO 최적화 를 하면, 검색 순위가올라갑니다! 2023년 기준 구글 검색을 했을 때, 90.63%의 사람이 1페이지를 벗어나지 않아요. 그리고 그 중에 31.7%는 1등의 글을 클릭하죠. 구글 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상위 노출 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을 하기 위한 SEO 과정에는 수백가지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더라도 많고, SEO 를 해도 효과를 못 보시는 분들도 계시죠.
구글 상위 노출하러 가기 >
'네이버 상위 노출'은 영역별로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키워드마다 상위 노출하는 영역들이 다르고, 각 영역마다 상위 노출할 수 있는 전략이 다르기 때문이죠. 한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하려면, 그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하고 있는 영역 안에서 상위 노출해야합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하러 가기 >
현업 SEO 담당자가 전부 쉽게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구글 SEO 는 어려운 정보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네이버 에서 직접 상위 노출 을 해본 SEO 담당자가 알려준다면 어떨까요? 각각의 커리큘럼에서 제가 천천히 따라만 오시면 다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도움이 되는 좋은 글만 드릴게요!😊
Sincerely yours,
구글 상위 노출 전문 마케터
LoveCA.
로베카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가 궁금하시다면,
놀러오세요😊
추가로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