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를 만들어야,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할 수 있다?
SEO 전문 담당자가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여러분께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메타 태그(meta tag) 작업을 잘해야, 검색에 노출되는 키워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내 홈페이지의 정보를 가져가서, 검색에 노출시켜줄 때 참고하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메타 태그가 그 요소 중에 하나죠. 메타 태그 작업을 잘해놓으면, 검색에서 내 홈페이지가 어떤 키워드로 노출되게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해야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죠.
이번글에서는 메타 태그 를 검색엔진이 알 수 있도록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구글 상위 노출칼럼 보러가기
'메타 태그'는 구글 SEO 중에서,
홈페이지 SEO 입니다!
SEO 의 기반이 되는 '홈페이지 SEO'를 잘 다져야,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어요!
1. 메타 태그 직접 만드는 방법(현재글)
3. Robots.txt 만들고 제출하는 방법(제작중)
4. 보안프로토콜 직접 작업하는 방법(제작중)
5. 모바일 친화성 작업하는 방법(제작중)
6. 페이지 로딩속도 개선하는 방법(제작중)
7. Url 최적화 하는 방법(제작중)
메타 태그(Meta tag)란?
메타 태그 는 '안내 팜플렛'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우리 집앞에 쇼핑몰이 있어'라고 말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떤 물건을 파는 쇼핑몰인데?'라고 다시 되묻게 될겁니다. 그때 안내 팜플렛을 건내 주면, 어떤 물건들을 다루고 있는 쇼핑몰인지 쉽게 알게 되겠죠.
메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안내 템플릿 같은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가 생성이 되었다고 해서, 검색 엔진이 이 홈페이지가 어떤 홈페이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검색엔진에게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장치가 '메타 태그'입니다.
메타 태그 작업 을 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은 모든 과정을 AI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작업 을 진행한다면, 홈페이지를 눈으로만 봐도 어떤 내용이 들었는지 알겠지만 AI는 아닙니다. AI 는 홈페이지에 들어있는 키워드들을 뽑아서 대략적으로 관련있는 키워드가 뭔지 유추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혀 뚱딴지 같은 키워드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를 작업했는데, AI 는 '노출'이라는 키워드만 가져가서 성인 키워드로 분류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혹은 관련있는 키워드를 찾지 못해서 구글에 전혀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보면, 메타 태그 를 잘 작성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구글 에 노출 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구글도 공식적으로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들이 있으면, 메타 태그 를 잘 작업하라고 말하고 있는거죠.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 태그(Meta tag)를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
이제 메타 태그 를 홈페이지에 적용해봅시다.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Meta Tag)로, 원하는 키워드 상위 노출 까지! - SEO 가이드">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메타 태그 작업만 잘하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인증한 메타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태그 는 홈페이지 안내 팜플렛 같은 역할을 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구글 상위 노출, 구글 SEO, 검색 순위 상승, 메타 태그, 메타 키워드,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타이틀, 검색엔진 최적화">
예시로 만든 메타 태그 를 모아보면 이렇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혹시 아직 메타 태그 를 작성하지 않으신 분은 작성하시고 따라와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타 태그 -->
<meta name="title" content="">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
<meta name="keywords" content="">
작성하실 때 잘 작성하셔야 메타 태그 효과를 보실 수있어요.
작성하는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메타 태그 총정리 글에서 확인하고 작성해보세요!
다 작성하셨다면, 이제 홈페이지에서 HTML 수정창을 열어주세요.
이렇게 생긴 HTML 메타 태그 를 삽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렇게나 집어넣으시면 안되고, 정해진 곳에 집어 넣으셔야 적용이 됩니다.
일단 ctrl + F 를 눌러서 검색창을 켜주시고, </head> 를 검색해주세요.
찾은 </head> 글자 바로 위에 줄에 우리가 만든 메타 태그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여기를 다시 찾으시려면, ctrl + F 로 '메타 태그'라고 검색하면 찾으실 수 있겠죠!
워드 프레스의 경우에는 메타 태그 를 등록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쉽게 등록 가능합니다.
(워드 프레스 메타 태그 등록 방법은 조만간 포스팅 해서 올릴게요!)
메타 태그(Meta tag) 작업을 맡기는 방법
직접 작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개발자에게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따라서 HTML 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다 다릅니다. 일단 홈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아야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물어보시거나, 개발자에게 문의를 해서 어떻게 홈페이지를 만들었는지 물어보시고,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HTML 수정하는 방법을 검색하셔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래도 찾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업체,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해서 비용을 주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메타 태그(Meta tag) 작업 확인 방법
우리 홈페이지의 메타 태그 작업이 되어있는지 확인해봅시다!
원래는 메타 태그 작업을 확인하려면, 코딩의 영역인 HTML을 확인해야 해요. 하지만 크롬에 있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보다 쉽게 메타 태그 를 확인할 수 있어요! 내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다른 웹사이트의 메타 태그 작업 도 확인할 수 있죠.
메타 태그 확인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봅시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일단 크롬을 다운받아서 사용하셔야합니다. 크롬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웹으로는 사용할 수 없어요! 크롬이 아니신분은 크롬을 우선 다운받아서 이용해주세요! (플러그인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를 위해서 크롬 웹 스토어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검색창에 'meta' 만 검색하셔도 나오는 'SEO META in 1 CLICK'을 클릭해주세요.
Chrome에 추가 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고 크롬에 적용해주세요.
우측 상단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면, 메타 태그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메타 태그 작업을 확인하고 싶은 페이지로 이동해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경쟁사의 홈페이지에 가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까, 다른 홈페이지도 참고해서 내 홈페이지 메타 태그 를 작성하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음 글
메타 태그 외에도 검색 상위 노출하는 기준들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에게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에 최적화 시키는 과정을 구글 SEO 라고 부르는데요.
구글 SEO에는 수십가지 기준들이 있지만, 중요도 순서대로 최적화를 하시면 10개만 하면 90%는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하는 SEO 최적화 기준이 궁금하시다면, 구글 상위 노출 칼럼에서 확인해보세요
구글 상위 노출칼럼 보러가기
혹시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항상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를 담은 글만 작성할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고,
▼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