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다이아로직 (D.I.A) 을 알아야만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로 검색 상위 노출을 하려면 다이아로직 (DIA) 은 필수로 알아야합니다!
회사에서 마케터를 담당하고 있는 로베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처음 개설부터 시작해 최적화까지 만들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팅 한개를 쓸 때, 다이아로직 에 맞는 글을 써야지 네이버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해서겠죠? 사람들이 내 블로그로 들어오려면 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해야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검색 상위 노출을 하려면 다이아로직 에 맞는 글을 작성해야지만 가능한데요!
이번글에서는 다이아로직 이 무엇이고, 어떻게 올리는지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래 내용과 같은 영상입니다!
영상이 더 좋으신 분께서는 영상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알고리즘의 양대 산맥,
씨랭크(C-Rank)와 다이아 로직(D.I.A)
네이버 블로그 로 상위 노출을 하려면 3가지를 신경 쓰셔야 합니다.
- 씨랭크(C-Rank) - 블로그 의 신뢰도 점수
- 다이아 지수(D.I.A) - 포스팅의 최적화 점수
- 작성일 지수(Date) - 신선한 콘텐츠인지 평가 점수
이 중에서 저희가 공부해야 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내 블로그 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로직인 씨랭크(C-Rank)와 포스팅의 최적화 를 평가하는 로직인 다이아 로직(D.I.A)입니다. 작성일 지수는 얼마나 최근에 썼는지를 수치화 한 것으로 공부하실 필요 없습니다. 새롭게 글을 쓰면 만점을 받는 지수이기 때문입니다.
씨랭크는 블로그 최적화 지수와 연관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한 주제로 많은 포스팅과 좋은 반응을 얻으면 올라가는 점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점수는 올리는 것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블로그 를 만든 사람은 이 지수를 높히기가 쉽지 않죠.
네이버 로직에 맞는 글을 쓰는 것은 다이아 로직과 연관이 있습니다.
네이버 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면, 올라가는 점수입니다. 씨랭크가 높지 않아도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다이아로직 입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에 필수!
다이아 로직(D.I.A)이 뭔가요?
다이아 로직 은 포스팅의 품질을 평가하는 로직입니다.
'양질의 포스팅'을 유도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죠. 다이아 로직 은 분류를 하자면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다이아 점수'와 '다이아 플러스 점수'입니다.
'다이아 점수'는
제목과 본문 내용 사이의 연관성을 의미하는 점수입니다.
가끔 유입된 사람들에게 제목과 상관없는 내용으로 광고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도입된 로직입니다. 제목과 내용이 다르면 점수가 떨어진다는 것이죠. 다이아 점수 를 올리기 위해서는 제목에서 표시하고 있는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를 제작해야합니다.
'다이아 플러스 점수'는
검색한 사람의 의도를 포스팅에 잘 포함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이 어떤 궁금증을 해결하려고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 답을 내용에 작성해서 넣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이아 플러스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제작해야합니다.
다이아 로직 점수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이아 로직 을 올리기 위해서는 3가지를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1. 주제 선정
상위 노출하고 있는 글들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작성되었는지 살펴보세요.
검색한 사람들의 데이터를 네이버 는 항상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를 분석하고 유용한 정보를 상위 노출시켜줍니다.
2. 제목 선정
제목도 상위 노출된 글들을 참고해서 작성해 보세요.
요즘 네이버 검색의 추세는 '올바른 정보'입니다.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목을 만드시고, 내용이 뭔지 확실하게 표현하는 담백한 제목을 만들어주세요.
3. 내용 작성
내용 작성도 분석이 필요합니다.
사진의 개수, 키워드의 개수, 글자 수, 소제목, 링크 등등이 포스팅 점수에 반영됩니다. 사진은 중복되지 않도록 새롭게 찍는 것이 좋고, 글자 수는 1500자 정도가 좋습니다.
다이아 로직 을 파악하는 효율적인 방법은 상위 노출을 하는 블로그 의 글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미 상위 노출을 하고 있는 다른 블로그 글을 분석해 보는 것이 키워드 분석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네이버 가 이미 해당 글이 상위 노출할만하다고 평가한 상태일 것이니까요!
다이아 로직 지수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다이아 로직 은 블덱스에서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하고 발행한 글을 포스팅 분석하고 '연관성 점수'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 결과를 분석하고 여러가지 시도들을 하면서, 높은 연관성 점수를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다이아로직 QnA
- 글의 길이가 다이아로직 점수에 영향을 미치나요?
- 네! 글의 길이는 다이아로직 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테스트를 해봤을 때, 400자 이하, 2500자 이상으로 작성을 하게 되면, 다이아로직 점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1000자에서 2000자 사이로 글을 작성하시면 문제 없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 다이아로직에서 키워드 사용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 키워드는 다이아로직 점수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결국 다이아로직이 검색 의도에 맞는 글을 작성했는지를 확인하려고 하는 로직이기 때문에 키워드를 잘 설정하고, 키워드를 검색해본 이후에 검색 의도에 맞는 글을 잘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검색 의도에 맞는 글쓰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 기존 블로그 글을 다이아로직에 맞게 수정해도 효과가 있을까요?
- 기존 글은 수정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을 한지 3~6시간 이내의 글은 수정을 했을 때, 잠깐 다이아로직 점수가 내려갔다가 다시 복구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2~3일 지난 글을 수정했다가 미노출로 변해버리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모든 글에서 그랬던 것은 아니지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해당 글을 새롭게 포스팅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블로그 운영 중 중복 콘텐츠가 다이아로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 중복 콘텐츠는 절대로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중복 콘텐츠를 작성하면, 네이버에서 해당 블로그 글을 미노출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미노출 되는 것은 패널티로 작용할 수 있고, 이런 패널티가 많아지면 블로그 전체가 미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 블로그 글 외에 다른 요소(댓글, 이웃 추가)가 다이아로직에 영향을 주나요?
- 영향이 없습니다. 다이아로직은 키워드의 연관성과 검색의도를 잘 반영했는지 체크하는 점수입니다. 댓글, 스크랩 등이 포스팅의 지수에 영향을 주지만, 다이아로직 점수가 올라간 것은 아닙니다.
✅ 다음 글
블로그 지수가 낮다면, 키워드를 잘 분석해야 상위 노출 할 수 있어요!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는 신생 블로그로는 노출조차 안되는 경우들이 많아요.
내가 상위 노출이 가능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아셔야, 도움이 되실거에요!
블로그 최적화 키워드 찾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혹시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항상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를 담은 글만 작성할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고,
▼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