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 SEO 작업을 해야,
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다?
SEO 전문 담당자가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여러분께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SEO 작업 을 잘 해주셔야, 네이버,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SEO 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입니다. SEO 최적화를 진행하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최적화 시켜서, 검색 순위를 높힐 수 있죠.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SEO 요소에는 4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이번글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4요소 중 하나 홈페이지 SEO 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구글 상위 노출칼럼 보러가기
홈페이지 SEO 란?
홈페이지 SEO 는 홈페이지 내부 구조를 회적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쇼핑몰에 비유하면 내부 구조에 속하는 가게, 에스컬레이터, 엘레베이터 등을 고객 동선에 최적화 시켜 배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한번 잘 개선해 놓으면, 이 구조가 변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반 영구적인 개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없으신 분은 홈페이지를 만들 때부터 신경써주시면 되고, 홈페이지가 있으신 분은 수정을 통해서 개선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SEO 업체 Backlinko의 연구에 따르면 홈페이지 SEO 기준은 200가지가 넘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작업 을 신경써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7가지만 개선하셔도 홈페이지 SEO 95%는 달성하실수가 있으니까요.
홈페이지 SEO 에서, 반드시 갖춰야할 7가지 요소를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1. 메타 태그(Meta Tag) 작업
메타 태그(Meta tag)란?
메타 태그 는 '안내 팜플렛'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우리 집앞에 쇼핑몰이 있어'라고 말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떤 물건을 파는 쇼핑몰인데?'라고 다시 되묻게 될겁니다. 그때 안내 팜플렛을 건내 주면, 어떤 물건들을 다루고 있는 쇼핑몰인지 쉽게 알게 되겠죠.
메타 태그는 홈페이지의 안내 템플릿 같은 역할을 합니다. 홈페이지가 생성이 되었다고 해서, 검색 엔진이 이 홈페이지가 어떤 홈페이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검색엔진에게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장치가 '메타 태그'입니다.
메타 태그 작업 을 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은 모든 과정을 AI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작업 을 진행한다면, 홈페이지를 눈으로만 봐도 어떤 내용이 들었는지 알겠지만 AI는 아닙니다. AI 는 홈페이지에 들어있는 키워드들을 뽑아서 대략적으로 관련있는 키워드가 뭔지 유추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혀 뚱딴지 같은 키워드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를 작업했는데, AI 는 '노출'이라는 키워드만 가져가서 성인 키워드로 분류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혹은 관련있는 키워드를 찾지 못해서 구글에 전혀 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해보면, 메타 태그를 잘 작성해야 원하는 키워드로 구글 에 노출 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구글도 공식적으로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들이 있으면, 메타 태그를 잘 작업하라고 말하고 있는거죠.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타 태그(Meta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태그는 HTML 태그입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코딩 언어가 HTML이죠.
이렇게 HTML 형식으로 메타 태그를 작성해서 넣어주셔야 해요. 약간 코딩의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 같아서 겁이 나실 수 있지만,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천천히 따라오세요!
메타 태그의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아요!
<meta name="메타 태그 종류" content="메타 태그 내용">
이렇게 메타 태그를 만들어서 HTML에 복사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메타 태그 중에서 꼭 작업 해야하는 태그는 3가지 입니다. 메타 태그는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전부 다 작업하실 필요는 없고, 가장 중요한 3가지만 작업하시면, SEO 에 충분히 좋은 효과를 받으실 수 있죠. 개선해야할 3가지 메타 태그 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이 메타 태그는 각각 이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 메타 태그 -->
<meta name="title" content="">
<meta name=" description " content="">
<meta name="keywords" content="">
이렇게 작성해놓고 시작하시면, 이후 '메타 태그 내용'만 작성하면 되니까 편하실겁니다.
메타 타이틀 태그(Meta Title Tag)
메타 타이틀 태그 는 홈페이지의 제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의 홈페이지가 어떤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코드인거죠. 여기에 작성된 코드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형식으로 노출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사람들이 제일 먼저 읽어보는 곳이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페이지 탭에서도 이렇게 노출이 되죠.
메타 타이틀 태그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title'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title"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타이틀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2. 30자 이내로 작성하기
글자 수나 키워드 수가 많다고 효과가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죠. 가장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 1개만 선정하시거나, 최대 2개까지만 넣어주세요.
3. 키워드를 맨 앞에 넣기
가장 메인 키워드를 맨 앞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맨 앞에 있는 것이 뒤에 있는 것보다 조금 더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사람들이 키워드를 먼저 보기 때문에 클릭률도 좋아진다는 통계가 있죠. 이왕이면 앞에 위치하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홈페이지의 대략적인 내용을 검색 엔진 에게 주는 태그입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간단한 요약을 적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는 이렇게 제목 아래에서 페이지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노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을 높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Description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description'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키워드를 꼭 넣기
메타 타이틀 태그와 마찬가지로 검색에 노출되길 바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꼭 넣어주세요. 그리고 메인 키워드에 관련된 키워드들도 충분히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2. 80자 이내로 작성하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메타 타이틀 태그 보다 더 많이 적으셔도 됩니다. 30자 이상으로 작성하시고, 80자 이내로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3. 내용이 궁금하도록 작성하기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는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잘 작성하면 클릭률에 더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사람들이 더 읽고 싶도록 내용을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 키워드 태그(Meta Keywords Tag)
마지막으로 메타 키워드 태그 를 만들어봅시다!
메타 키워드 태그는 홈페이지가 다루고 있는 대략적인 키워드들을 검색엔진에게 전달합니다. 디스크립션에는 아무래도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기는 어렵겠죠? 이 메타 키워드 태그에 마저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메타 키워드 태그 는 이제 더 이상 검색 순위와는 상관 없다는 말이 많습니다. 물론 검색 순위와는 상관 없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처음 색인이 될 때는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순위를 올리는 용도가 아닌,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시키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Meta Keywords Tag) 만드는 방법
메타 타이틀은 '메타 태그 종류'에 'keywords'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메타 태그 내용">
메타 키워드 태그 내용을 작성할 때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콤마로 구분하면서 10개 이하로 작성하기
메타 키워드 태그 는 10개 이하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으면 오히려 검색엔진이 혼란스러워 하면서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는 반점(콤마)으로 구분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 똑같은 키워드 삽입 금지
같은 키워드를 여러번 넣으면, 더 상위 노출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한번씩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3. 본문 내용에 해당 키워드 사용하기
메타 키워드에는 키워드가 들어갔는데, 본문에 키워드가 한번도 들어가지 않으면 안되겠죠? 메타 키워드 태그에 작성하는 키워드 들은 꼭 웹사이트에 문자 형태로 삽입되어있어야 좋습니다.
메타 태그를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과 적용된 메타 태그를 확인하는 방법 등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확인해주세요.
2.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sitemap.xml)이란?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 사이트맵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봅시다.
사이트맵 은 '내부 지도'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어떤 거대한 쇼핑몰에 들어갔다고 상상을 해보시죠. 여기서 사고 싶은 물건이 있는데, 무턱대고 찾으러 다니면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되겠죠? 이럴 때 가게의 배치도가 있는 내부 지도를 받으면 훨씬 쉽게 찾아갈 수 있을 겁니다.
사이트맵 은 홈페이지의 내부 지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홈페이지에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면, 검색엔진이 새로운 콘텐츠를 가져가려고 방문합니다. 방문한 검색 엔진 에게 우리 사이트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려주는 지도(사이트맵)을 주면, 더 빠르게 새로운 콘텐츠만 골라서 가져갈 수 있죠.
사이트맵(sitemap.xml)을 왜 해야하는가?
사이트맵 을 제출해야, 새로운 페이지 색인이 더 잘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 은 '크롤러'를 통해서 새로운 페이지를 색인합니다.
크롤러는 크롤링(crawling)을 하는 AI 입니다. 크롤링은 홈페이지 안에 들어 있는 웹페이지를 가져가는 것을 뜻하죠. 크롤러가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웹사이트를 복사해서 손에 들고, 구글 검색엔진에게 가져다줍니다. 그러면 구글 검색 엔진 이 새로운 페이지를 인지하고, 그 페이지에 이름을 붙여줍니다. 이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색인이 되어야 구글 검색에서 검색이 되죠.
홈페이지가 복잡하면, 크롤러가 페이지를 발견하지 못합니다.
크롤러는 기본적으로 링크를 타고 다니면서 새로운 페이지를 찾습니다. 사이트맵 이 없다면 말이죠. 그냥 보이는 링크를 이것저것 클릭해보면서, 새로운 웹페이지가 있나 확인합니다. 그리고 못 찾으면 못 찾은대로 다른 곳으로 가버리죠. 이런 상황에서 내가 새롭게 올린 웹페이지를 크롤러가 눈치채지 못하고 그냥 가버리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사이트맵 을 제출하면, 색인 누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는 홈페이지에 방문하자마자 사이트맵 이 있는지부터 확인합니다. 사이트맵 에는 어디에 새로운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려주죠. 한번에 홈페이지 구조를 파악하고, 새로운 웹페이지만 확인해서 가져갑니다. 그래서 사이트맵 을 제출하면, 색인이 누락되는 경우가 적어지죠.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확인해보면, 사이트맵 을 제출하면, 크롤링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작업 진행 순서
사이트맵 작업을 검색 엔진 이 알 수 있도록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1. 사이트맵 만들기
2. 사이트맵 홈페이지에 올리기
3. 사이트맵이 올라가있는 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기
이렇게 진행이 되어야, 검색 엔진이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사이트맵을 확인하고 홈페이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1. 사이트맵 만들기부터 함께 확인해봅시다.
사이트맵(sitemap.xml)만드는 방법
사이트맵 은 검색 엔진의 규정에 맞게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이트맵 은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작성을 해주셔야,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이해해야 그 경로를 따라서 홈페이지를 돌아다닐 수 있으니까요. 사이트맵 가이드라인은 구글에서 제시하는 구글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만드시면 됩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기준 그대로 메모장에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메모장에 기준에 따라서 홈페이지의 링크들을 넣고 TXT 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확장자명을 .xml 로만 바꿔도 바로 사이트맵 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하지만 굳이 이렇게 번거롭게 하지 않아도, 무료로 쉽게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무료로 사이트맵 쉽게 만드는 방법
홈페이지마다 사이트맵 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어떤 플랫폼으로 만들었는지 모르면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번거로운 방법으로 진행해야하죠. 일단 홈페이지가 어떤 플랫폼으로 만들어 졌는지부터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대부분 워드프레스, wix, 카페24, 아임웹, 티스토리 로 운영을 하십니다. 이 각각의 플랫폼에서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빠르게 가서 사이트맵 작업 하시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3. robots.txt 작업
robots.txt 란?
간단하게 예시를 통해 robots.txt 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봅시다.
robots.txt 는 '출입금지 표지판'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거대한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상상을 해보세요. 고객들에게 공개가 되는 공간도 있겠지만, 상황에 따라서 스탭만 들어가는 공간이나, 출입이 금지되어야 하는 공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공간 앞에는 출입금지 표지판들을 놔둬야 고객들이 입장하지 않겠죠?
robots.txt 가 바로 그 출입금지 표지판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을 가지러 들어왔는데, 유출되면 안되는 정보까지 다 가져가면 안되겠죠? 그 부분을 막아주는 것이 robots.txt 입니다.
robots.txt 를 왜 해야하는가?
robots.txt 작업을 해야, 크롤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은 '크롤러'를 통해서 새로운 페이지를 색인합니다.
크롤러는 크롤링(crawling)을 하는 AI 입니다. 크롤링은 홈페이지 안에 들어 있는 웹페이지를 가져가는 것을 뜻하죠. 크롤러가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웹사이트를 복사해서 손에 들고, 구글 검색엔진에게 가져다줍니다. 그러면 구글 검색 엔진 이 새로운 페이지를 인지하고, 그 페이지에 이름을 붙여줍니다. 이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색인이 되어야 구글 검색에서 검색이 되죠.
robots.txt 작업을 잘하면, 원하는 페이지만 검색엔진이 가져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는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모든 정보를 다 가져갑니다. 홈페이지 안에 있는 모든 정보를 긁어서 검색엔진에게 가져다 주는 일이 크롤러가 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가만히 놔두면 홈페이지 내에서 고객들의 정보까지도 검색 엔진에게 가져다 줘버릴지 모를 일이죠. 이런 일을 robots.txt 설정을 해놓으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작업을 잘하면,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크롤링하기만 해도 에너지가 들어갑니다. 검색 엔진 입장에서는 크롤링을 적게 하고 많은 문서를 얻을 수 있으면 좋죠. 그래서 한 홈페이지마다 크롤링 에너지를 제한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를 쓸데 없는 페이지를 가져가는 곳에 쓰게 하면, 필요한 문서들은 가져가지도 않고 작업을 마칠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robots.txt 로 쓸데 없는 페이지를 못가져가게 만들어 놓으면, 더 효율적인 색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작업을 잘하면, 사이트맵 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맵은 우리 홈페이지의 지도역할을 합니다. 링크들이 어떤 형식으로 퍼져있는지를 정리해놓은 지도이죠. 이 사이트 맵을 크롤링러가 가지고 홈페이지를 수색한다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새로운 콘텐츠들을 수집해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robots.txt 파일에는 사이트맵이 어디있는지 위치를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크롤러는 홈페이지에 들어오자마자 robots.txt 부터 확인하는데, 거기에 사이트맵 주소가 적혀있으면 사이트 맵을 손에 쥐고 홈페이지를 둘러봅니다.
구글 공식 문서에서도, robots.txt 는 필요하지 않은 정보들은 차단해서 크롤러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죠.
robots.txt 만드는 방법
robots.txt 는 검색 엔진의 규정에 맞게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robots.txt 를 만들 때는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컴퓨터가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써주지 않으면, 컴퓨터는 읽어낼 수 없기 때문이죠. 정확한 가이드라인은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적혀있는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서 알려드리고, 사용하시기 편하도록 파일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robots.txt 는 메모장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robots.txt 파일은 .txt 파일입니다. 메모장으로 저장했을 때,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파일 형식이죠. 다른 복잡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필요 없이 메모장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robots.txt 를 만드는 방법을 꼼꼼하게 작성해놓은 글이 있습니다. 가서 빠르게 만드시고 다시 오시면 되겠습니다!
https://loveca.tistory.com/entry/robots-txt
구글 상위 노출칼럼 보러가기
5. 보안 프로토콜(https) 생성
보안 프로토콜이 무엇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보안요원이 있는지를 살펴본다고 볼 수 있음, 문제를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얼마나 되는지 평가하는 것임
구글 이 공식적으로 순위에 영향이 있다고 인정 -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표등을 제시
왜 보안 프로토콜 작업 을 해야하는가
보안 프로토콜 어떻게 만드는가 비제이디자인에서 세팅할 수 있다.
6. 모바일 친화성 작업
모바일 친화성 작업 이 무엇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마치 자동차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과 같음
왜 해야하는가 구글 의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 공지 -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표 혹은 수치 제시
체크하는 방법 page speed insight
어떻게 해야하는가(반응형 사이트 제작) 반응형 웹디자인
이미 m.이 있다면 케노니컬 테그 작업 필요
맡길 수 있는가?
처음 만드는 사람은 바른웹에서 만들면 된다
7. 페이지 로딩속도 개선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마치 자동차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과 같음
페이지 로딩 속도는 무엇이고 왜 해야하는가 -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표 혹은 수치 제시
어디서 측정할 수 있는가 page speed insight
어떻게 개선해야하는가
맡길 수 있는가?
2. URL 최적화 작업
URL 최적화가 무엇인가 사이트의 URL은 최대한 단순한 것이 좋습니다.
(URL최적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비유로 설명) - 쇼핑몰로 찾아오는 길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는 것과 같음
왜 해야하는가
어떻게 해야하는가
현재 안되어있다면, 앞으로라도 실행
구글 상위 노출칼럼 보러가기
혹시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항상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를 담은 글만 작성할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고,
▼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