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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요한 순서대로 하면,
효율적으로 SEO 최적화 할 수 있다?
SEO 전문 담당자가 SEO 최적화 요소를 중요한 순서대로 알려드립니다!
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알게된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는데요! 여러분이 직접 최적화를 하실 수 있도록 상세하게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최신 구글 SEO 의 요소들을 중요한 순서대로 설명드릴게요!
SEO 요소에는 수십, 수백가지의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최적화하려면, 너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들겠죠.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중요한 순서대로 개선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SEO 요소 3개만 작업해도 50% 최적화가 끝나고 5개를 하면 75%, 10개만 해도 90% 구글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 년도 최신 구글 SEO 요소들을 중요한 순서대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The 2024 Google Algorithm Ranking Factors
Factor | Weight |
Consistent Publication of Engaging Content | 21% |
Keywords in Meta Title Tags | 15% |
Backlinks | 13% ▼ |
Niche Expertise | 13% ▼ |
User Engagement | 11% |
Freshness | 6% |
Mobile-Friendly / Mobile-First Website | 5% |
Trustworthiness | 4% ▼ |
Link Distribution Diversity | 3% ▲ NEW |
Page Speed | 3% |
Internal Links | 2% |
Site Security / SSL Certificate | 2% |
Schema Markup / Structured Data | 1% |
Keywords in Meta Description Tags + 22 Other Factors | 1% |
주의 : 이 글은 매우매우 깁니다!
SEO에 대해서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워보고 싶으신 분만 읽으세요!
조금 더 간추린 버전도 있으니까, 시간을 아끼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이것' 만 잘 하면, 구글 상위 노출? - SEO 분석 가이드 (feat. 백링크 작업)
'이것' 만 잘 하면, 구글 상위 노출 까지? - SEO 분석 가이드 (feat. 백링크 작업)
✨ 구글 상위 노출 하려면,'이것'을 잘해야 가능하다?SEO 전문 담당자가 SEO 최적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회사에서 SEO 최적화 담당을 하고 있는 마케터 로베카입니다!여러개의 홈페이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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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nsistent Publication of Engaging Content,
매력적인 콘텐츠의 지속적인 업로드(21%)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매력적인' 콘텐츠의 '지속적인' 업로드 입니다.
검색 엔진은 기본적으로 좋은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싶어합니다. 검색 엔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야, 그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돈을 벌기 때문이죠. 사람들이 검색엔진을 많이 이용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의 품질이 좋아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엔진은 매력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찾고 있죠.
매력적인 콘텐츠는 여러가지 키워드로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한번 잘 써서 매력적인 콘텐츠로 인정받은 콘텐츠는 내가 노린 키워드 외에도 여러 키워드에 노출이 됩니다. 다른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도 좋아할만한 콘텐츠인지 구글이 확인을 하는거죠. 그러니까 내 홈페이지가 노출되는 키워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엔진이 우리 홈페이지를 매력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이죠.
검색해서 내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사람이 클릭도 하고, 홈페이지 내부를 돌아다니는 등 긍정적인 행동들을 하게 만들어야합니다. 그래야지 내 콘텐츠가 여러 키워드로 노출이 될거고, 내 홈페이지 전체의 매력지수도 올라가게 될겁니다. 그리고 매력적인 홈페이지에서 올리는 콘텐츠는 다른 곳보다 더 빠르게 상위 노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Organic keywords 의 개수를 높히는 것이 모든 SEO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홈페이지 SEO 를 점검하는 대표적인 플렛폼인 아레프에서 Organic keywords 영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높히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모든 SEO 요소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SEO 최적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잘 작성하는 방법은 추후에 가이드로 올려드리겠습니다!
Consistent Publication of Engaging Content 정리
사람들이 관심있어할만한 매력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면, SEO 의 21% 를 채울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중요한 요소일 것이 분명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가만 놔두시지 말고,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콘텐츠를 만들어주세요.
2. Keywords in Meta Title Tags,
타이틀 메타 태그 안에 있는 키워드(15%)
두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타이틀 메타 태그 입니다.
메타 태그를 잘 신경 쓰면,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AI 이기 때문에 사람처럼 페이지를 적당히 분류할 수 없습니다. 페이지에 들어있는 정보들로 어떤 키워드에 관련된 페이지인지 파악하고 분류하죠. 페이지를 분류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정보가 바로 메타 태그입니다. 메타 태그만 잘 이용하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 작업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 시킬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은 메타 태그 가이드 글을 참고하세요.
메타 타이틀 태그에 들어있는 키워드가 SEO 요소 중에서 15% 나 차지합니다.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 시켜줄 뿐만 아니라, 검색 상위 노출에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Keywords in Meta Title Tags 정리
메타 타이틀 태그는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 하도록 만들면서, 상위 노출에도 영향이 큽니다.
홈페이지를 만들 때도, 홈페이지 내부에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 때도, 메타 타이틀 태그는 잘 신경써서 만들어주세요. 검색 노출에도 도움이 되고, 검색 상위 노출에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36%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메타 태그를 잘 신경써서 좋은 글을 많이 쓰면 36% 최적화 수치를 달성하시게 되겠네요.
3. Backlinks,
백링크(13%▼)
세번째로 중요한 요소로 백링크가 차지했습니다.
백링크는 내 홈페이지의 인기도 및 신뢰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다른 홈페이지에서 내 홈페이지로 향하는 링크를 달아주면, 내 홈페이지에 백링크가 한개 생깁니다. 이런 백링크는 언제 생길까요? 내 홈페이지에 있는 글을 나중에 다시 읽으려고 하거나, 참고해서 글을 작성할 때 많이 생기게 됩니다. 내 홈페이지가 인기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은 정보를 제공할수록 백링크가 많이 생기게 되죠.
백링크가 많이 생기는 홈페이지일수록 신뢰할만한 정보가 많은 홈페이지로 평가합니다.
사이트 어디에 생기는 백링크던지, 메인 홈페이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달려있는 백링크의 영향력이 새롭게 만드는 콘텐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죠.
애초부터 구글이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백링크로 검색 품질을 판단했습니다.
구글이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로직을 설명하는 공식 문서가 있습니다. 백링크를 통해서 검색 품질을 판단하는 것이 좋은 문서를 잘 제공해줄 수 있어서, 구글이 검색 시장을 점유하게 되었죠. 백링크의 중요성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아주 중요한 기준중에 하나입니다.
백링크 작업이 잘 되어있을 수록 검색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는 말입니다.
백링크도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작업이 되어야합니다. 한 사이트에서 많이 생기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사이트에서 생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네이버는 백링크의 개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데, 구글은 고품질의 백링크를 더 좋아합니다. 신뢰할만한 사이트에서 백링크가 생기는 것이 중요하고, 기사형으로 백링크가 만들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링크 작업은 손이 많이 가고, 어렵지만, 한번 잘 해놓으면 홈페이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을 직접 해보고 싶으신 분은 고품질 백링크 만들기 가이드를 보시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상위 노출하고 있는 백링크 업체에 백링크 작업을 맡기고 싶으시면,무료 백링크 작업 맡기는 방법이나, 고품질 백링크 작업 맡기는 방법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Backlinks 정리
백링크 작업이 잘 되어있는 홈페이지와 콘텐츠를 만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성이 있는 글을 쓰면 자연적으로 백링크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직접 백링크를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과정이 어렵다면, 업체에게 맡겨서 백링크 점수를 챙기는 것도 전략중에 하나겠네요.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49%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제목을 신경쓴 좋은글을 많이 쓰고, 백링크를 신경쓰면, 벌써 SEO 최적화의 반을 달성하신겁니다.이 위에 있는 세가지만 작업을 잘하셔도,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이 가능하실겁니다.
4. Niche Expertise,
틈새 시장 전문성(13%▼)
네번째 중요한 요소로 틈새 시장 전문성 이 차지했습니다.
틈새 시장 전문성은 특정 키워드의 전문성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1번 매력적인 콘텐츠에서 중요하다고 이야기한 것이 여러 키워드로 노출되는 것을 말씀드렸죠? Niche Expertise 는 한 키워드에 관련된 콘텐츠가 많으면, 좋은 평가를 받는 지수입니다. 2017년부터 등장했던 지수고, 한때 굉장히 중요했던 요소였습니다. 약간 떨어지긴 했지만 13% 면 여전히 굉장히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비슷한 키워드로 상위 노출이 많이 되어있다면, Niche Expertise 가 올라갑니다.
만약에 SEO 관련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관련된 키워드로 좋은 글이 많을수록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SEO, 구글 SEO, 네이버 SEO, SEO 최적화, 구글 SEO 최적화, 네이버 SEO 최적화 등등 SEO 가 들어간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하고 있는 글들이 많다면, 내 홈페이지는 그 글의 전문가로 평가하는거죠. 그러니까 지속적으로 비슷한 주제로 글을 자주 작성해주셔야 좋습니다.
Niche Expertise 정리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면서도, 한가지 주제로도 글을 쓰셔야합니다.
한가지 주제의 글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해당 키워드의 전문성이 올라가고, 새롭게 쓰는 글도 상위 노출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겁니다.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62%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제목을 잘 신경 쓰면서, 다양한 주제, 한가지 주제 글을 번갈아가며 쓰고, 백링크 작업을 잘하면 62% SEO 최적화를 달성하시는 겁니다.
5. User Engagement ,
사용자 참여도(11%)
다섯번째 중요한 요소로 사용자 참여도가 왔습니다.
사용자 참여도는 내 콘텐츠에 들어온 사람이 좋은 데이터를 남겨야 올라가는 지수입니다.
여기에는 대표적으로 이탈률, 페이지 체류 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 등이 포함됩니다. 내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한 콘텐츠만 보고 나가면 올라가는 '이탈률'은 낮을 수록 좋습니다. 사람들이 오래 머물수록 높아지는 '페이지 체류 시간'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한번 들어와서 여러 페이지를 보고가면 올라가는 '세션당 페이지 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이 외에도 고객들이 내 홈페이지에서 여러가지 긍정적인 작용들을 하면 User engagement 가 올라갑니다.
User engagement 를 올리기 위해서는 질 좋은 포스팅을 해야합니다.
검색 의도에 맞지 않는 글을 쓰면, 이탈률이 높아지고, 검색 순위가 낮아집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잘 설명하고,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줘야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궁금할만한 정보들을 추가적으로 주면서, 연쇄적인 콘텐츠 소비를 만드셔야합니다. 한가지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계신다면, 쉽게 연계를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User Engagement 정리
한번 들어온 사람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셔야 합니다.
유용한 정보를 글 안에 많이 담고, 끝까지 보도록 만드는 장치들을 만드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궁금할만한 정보들을 주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소비하게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73%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질 좋은 포스팅을 제목을 잘 신경 써주시면서 여러 키워드에 노출 될 글과 전문성을 올릴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백링크 작업이 잘 되면, 73% SEO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여기보다 위의 요소들만 잘 개선하시면, 경쟁률이 좀 있는 키워드들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실겁니다.
6. Freshness,
콘텐츠 신선도 (6%)
여섯번째 중요한 요소는 콘텐츠의 신선도입니다!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위 노출 시켜주기 위한 로직입니다.
너무 오래된 정보는 최신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순위가 점점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쓴 글일수록 상위 노출을 할 가능성이 올라가죠. 그렇다면, 기존에 쓴 글을 주기적으로 새롭게 다시 써야하는걸까요?
아닙니다! 기존에 쓴 글은 새롭게 내용을 업데이트만 해주면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콘텐츠를 수정하는 것을 어뷰징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좋지 않은 점수를 줍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수정하는 것을 오히려 권하고 있죠. 기존에 노출되고 있는 페이지들을 새롭게 다시 작성하실 필요 없이, 최신 정보만 잘 업데이트 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자주하실 필요도 없고 연 1회 이상 최신화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평균적으로 연 1회 이상 업데이트를 하면, 하지 않은 페이지보다 4.6 등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Freshness 정리
지속적으로 쓴지 오래된 글은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해주세요.
새롭게 쓰는 글은 자동으로 Frechness 점수를 가장 높게 받으니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쓴지 오래된 글들 중에서 상위 노출하는 글들은 지속적으로 좋은 정보들을 업데이트 해주세요!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79%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질 좋은 포스팅을 제목을 잘 신경 써주시면서 여러 키워드에 노출 될 글과 전문성을 올릴 글을 지속적으로 번갈아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백링크 작업이 잘 되면, 79% SEO 작업이 저절로 만족됩니다. 작성한지 1년이 넘어가는 글이 있다면, 수정을 통해서 Freshness 점수를 최신화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7. Mobile-Friendly / Mobile-First Website,
홈페이지 모바일 친화성 (5%)
일곱번째로 중요한 요소로 모바일 친화성이 왔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의 비율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데이터인 2022년 4분기 통계를 보면 PC는 52.96%, 모바일은 47.04% 로 모바일과 PC가 거의 비슷하게 검색엔진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아직 모바일 최적화를 밀고 있습니다.
모바일의 사용량이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아직 많은 문서들이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모바일 최적화를 진행한 웹페이지에게 더 상위 노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죠. 모바일 최적화를 다들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중입니다.
PC 로도 모바일로도 전부 보기 좋은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요즘 추세입니다.
반응형 웹페이지를 만들기도 하고, 아애 모바일을 기준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곳들도 많죠. 기본적으로 처음 홈페이지를 만들 때, 모바일 친화성을 고려해서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Mobile-Friendly / Mobile-First Website 정리
홈페이지를 처음 만들 때 부터 모바일 친화성을 고려해서 만들어주세요!
모바일 친화성을 갖춘 홈페이지는 다른 홈페이지보다 5% SEO 추가 혜택을 받으니까요.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84%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7번까지의 SEO 요소를 전부 100점 받으신다면, 웬만한 경쟁률의 키워드에서도 상위권을 충분히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8. Trustworthiness,
신뢰도(4%▼)
여덟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신뢰도입니다.
구글에서 신뢰도가 높다고 평가하는 정보들을 사용해야 높아지는 점수입니다. 2024년도에 새롭게 추가된 요소로 처음에는 5%비중을 차지했는데요. 현재는 4% 비중으로 조금 떨어졌습니다.
믿을만한 정보를 인용해서 문서를 만들어야 올라갈 수 있는 점수입니다.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정보들을 색인하고 분류할 때, 정보의 품질도 함께 기록해놓습니다. 품질이 낮은 정보를 인용해서 우리의 문서를 제작하게 되면, 우리의 문서도 품질이 낮아질 수 있죠. 신뢰도가 높은 정보들을 인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건강 및 금융 관련된 콘텐츠에서 강조가 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주제가 건강이나 금융에 관련되어있는 경우, 그냥 설명만 쓰시는 것보다, 신뢰할만한 논문이나 문서등을 같이 언급해주시면서 포스팅을 해주시는 것이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Trustworthiness 정리
공신력 있는 정보들을 블로그에 언급해서 최적화 지수를 높혀주세요.
링크가 너무 많아도 좋지 않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언급하시고, 저품질의 글은 웬만하면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최적화만 잘하셔도 88%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질 좋은 포스팅을 제목을 잘 신경 써주시면서, 여러 키워드에 노출 될 글과 전문성을 올릴 글을 지속적으로 번갈아 작성해주세요. 문서를 작성하면서, 필요한 경우 신뢰도가 높은 정보를 인용해서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백링크 작업이 잘 되면, 88% SEO 작업이 저절로 만족됩니다. 작성한지 1년이 넘어가는 글이 있다면, 수정을 통해서 Freshness 점수를 최신화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밑으로는 경쟁률이 아주 강한 키워드인 경우 개선하셔야할 요소입니다.
이보다 밑으로 내려갈수록 개선을 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워집니다. 위 요소들로도 상위 노출이 어려울 정도로 키워드의 경쟁률이 센 경우에 아래쪽의 SEO 요소들도 최적화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위 요소 중에서 고득점을 하기 어려운 경우 아래 요소들을 신경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9. Link Distribution Diversity,
링크 분포의 다양성(3%▲NEW)
아홉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링크 분포의 다양성입니다.
백링크가 다양한 사이트에 만들어졌을 때 올라가는 최적화 지수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은 백링크의 품질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지만, 다양한 곳에서 백링크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도 SEO 에 영향을 줍니다.
10년 이상 있었던 지표이지만, 순위권에 새롭게 들어오게 된 지표입니다.
원래 여러곳에서 백링크가 달리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분위기였는데요. 2024년 5월 Google API 데이터 유출 사건, 구글 관계자가 구글 검색 순위를 어떻게 먹이는지 일부 유출이 된적이 있습니다. 그때 이 기준이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점이 밝혀졌었죠.
아레프에서 Refferring domains 를 기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Link Distribution Diversity 정리
백링크 작업을 할때, 고품질 백링크 작업과 다양한 사이트에 백링크 작업하는 것을 병행해주세요.
이왕 백링크 작업을 하면서, 같이 신경써주시면, 3% SEO 추가 점수를 받으실 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91%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10. Page Speed,
페이지 로딩 속도 (3%)
열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페이지 로딩 속도입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는 개선할 수 있으면 개선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강조하는데, 그런것 치고는 별로 높지 않죠? 검색 상위 노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다른 지수들도 같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를 눌렀는데,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고객이 이탈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탈률은 5번에서 말했던 User engagement 와 관련이 있었죠? User engagement 가 SEO 최적화 11% 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Page Speed 가 느려지면, 많은 SEO 점수를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선할 수 있으면 개선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것이고, 이 외에는 개발의 영역으로 들어가서 해야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최적화 업체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웹페이지 속도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PageSpeed Insights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pagespeed.web.dev/?hl=ko
PageSpeed Insights
올바른 URL을 입력하세요.
pagespeed.web.dev
Page Speed 정리
SEO 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 개선하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94%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11. Internal Links,
내부링크(2%)
열한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내부 링크입니다.
내 홈페이지 안에서 여러 콘텐츠를 서로 링크로 연결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내부 링크 작업으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는 방법 보러가기
이런식으로 현재 포스팅에서 내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다는 것이 내부 링크입니다.
내부 링크 작업을 잘해 놓으면, SEO에도 좋고 체류시간에도 좋습니다.
포스팅끼리 내부 링크로 연결이 잘 되어있으면, 2%의 SEO 점수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들어와서 내부 링크를 타고 돌아다니면 자동적으로 체류시간이 늘어납니다. 체류시간도 User Engagement에 들어가기 때문에 11% 요소에서도 점수가 올라가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죠.
심지어 체류시간이 높은 홈페이지의 전환률이 올라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체류시간이 높을수록 좋은 정보를 잘 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니, 신뢰도가 높아지겠죠? 신뢰도 높은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겁니다.
Internal Links 정리
SEO 점수 때문에도, 홈페이지의 전환률 때문에도 내부 링크 작업은 잘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한가지 주제로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시라면, 충분히 연결할만한 포스팅들이 많으실겁니다. 내부 링크를 잘 연결하는 김에 마지막으로 연결되는 내부링크는 전환으로 이어지는 포스팅으로 해놓으면, 매출에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여기까지 96%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12. Site Security / SSL Certificate,
홈페이지 보안 (2%)
열두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홈페이지 보안입니다.
SSL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하거나 데이터가 이동할 때, 해커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만드는 보안장치입니다. 이 보안장치가 없으면 홈페이지 주소가 http 로 시작하게 되고, 이 보안장치를 갖추면 홈페이지 주소가 https 로 시작하게 됩니다.
SEO 최적화, 개인정보 보호, 이탈 방지를 위해서 SSL 작업은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SEO 점수로는 2%를 가져갈 수 있고, SSL 작업을 해놓으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SL을 갖추지 않은 홈페이지는 이렇게 들어갈 때, 보안성이 갖춰져있지 않다는 경고문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이탈을 하게 되죠. 이탈률은 또 User engagement 에 포함이 되니까, 11% SEO 요소를 지키기 위해서도 보안성은 갖추시면 좋습니다.
Site Security / SSL Certificate 정리
홈페이지 보안은 SEO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보호, 이탈 방지를 위해서 갖춰주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98%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13. Schema Markup / Structured Data,
스키마 태그 / 데이터 구조화(1%)
열세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스키마 태그입니다.
데이터 구조화를 잘 진행하면, 구글 검색엔진이 정보를 더 잘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색인 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ppearance/structured-data/search-gallery?hl=ko
Google 검색에서 지원하는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의 예를 포함하여 Google 검색에 표시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 지원 기능을 살펴보세요. 사이트가 Google 검색의 리치 결과에 표시되도록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는
developers.google.com
구글 검색에서 지원하는 데이터 구조화는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데이터 구조화를 하면 좋은 점은 SEO 최적화에도 일부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검색 결과 클릭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구조화하면, 이런식으로 글 안에 있는 여러 정보들이 한번에 나오게 됩니다.
그냥 이런식으로 나오는 검색 결과랑 비교해 봤을 때, 훨씬 클릭률이 높아지게 되죠.
필요하신 분들은 데이터 구조화를 하시면, 더 많은 사람을 유입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사진을 보여주면 클릭률이 높아질 경우에 데이터 구조화를 하시면 좋고,
FAQ 같은 질문 답변식의 데이터도 구조화를 시켜놓으면, 추가적으로 노출이 되실 수 있으니까,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Schema Markup / Structured Data 정리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개선 해놓으면 추가적인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SEO 요소로는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유입을 위해서 개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99% SEO 최적화 달성입니다.
14. Keywords in Meta Description Tags + 22 Other Factors,
메타 디스크립션 속 키워드 + 22 개의 요소들 (1%)
나머지 23가지 요소가 14번째로 왔습니다.
이제 나머지 요소들은 SEO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들만 남았습니다. 이 중에서 굳이 개선하자면 메타 디스크립션을 개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구글 검색에서 제목 밑에 부분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여기에 설명을 잘 작성해놓으면, 궁금한 사람들의 클릭률을 추가적으로 올릴 수 있죠.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를 개선하고 싶으신 분은 메타 디스크립션 가이드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Keywords in Meta Description Tags + 22 Other Factors 정리
나머지 요소들은 크게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굳이 개선하신다면, 클릭률에 도움이 되는 메타 디스크립션만 개선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구글 SEO 최적화를 하기 위한 모든 요소를 중요한 순서대로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을 읽어보니까, 혼자서도 충분히 SEO 최적화 하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시죠? 중간중간 어려운 부분들도 제가 추후에 혼자서 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구글 SEO 알고리즘이 업데이트가 있을 때 마다 정리해서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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