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마케터'의 SEO 마케팅 뜻, 장점, 성공 사례 가이드

SEO 마케팅,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입니다.

검색 상위 노출 작업을 SEO라고 하고, 이것으로 마케팅을 하면 SEO 마케팅이 됩니다.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구체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의도에 맞는 콘텐츠로 다른 고객보다 더 쉽게 전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초기 비용을 제외하고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지식을 많이 알고 있다면,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환을 일으키는 마케팅 수단이면서, 비용은 적게 드는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를 적용해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하는 티스토리를 운영중입니다.

티스토리가 최적화되는 데이터는 월별로 정리해서 SEO 월간 성과 기록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성과가 좋아지는 중이고, 여러분도 같은 블로그를 만드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SEO 마케터'의 SEO 마케팅 뜻, 장점, 성공 사례 가이드
'SEO 마케터'의 SEO 마케팅 뜻, 장점, 성공 사례 가이드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
영상 가이드

아래 내용과 같은 영상입니다!

영상이 더 좋으신 분께서는 영상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7l3KJNxUcTw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란?

SEO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전에 SEO에 대해서 먼저 정확히 말씀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SEO 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SEO 마케팅에 대해서도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검색 결과(SERP)에서 상위 노출하는 모든 최적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한글로 '검색 엔진 최적화'의 줄임말입니다.

SEO와 검색엔진 최적화는 같은 단어입니다. 

검색엔진에는 구글, 네이버, 야후, 빙 등 여러 종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검색엔진이 추구하는 바는 같죠. '좋은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검색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해서 돈을 벌어 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도록 만들고 싶어하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이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검색 결과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수록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겁니다.

검색 엔진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수익으로 연결된다는 말이죠.

 

그래서 각각의 검색엔진은 유용한 정보를 판별하기 위한 로직이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전세계에서 수만개의 문서가 새롭게 생겨나는데, 모든 문서를 사람이 직접 검토하고 순위를 먹일 수 없겠죠.

AI가 특정 로직을 통해서 문서의 품질을 검사하고, 검색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로직에 맞는 정보를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시켜줍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이 로직에 최적화된 문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AI 가 고품질이라고 평가하는 기준에 맞는 최적화된 문서를 만들면, 좋은 점수를 받아서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SEO,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부릅니다.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하면,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를 해야하는 이유

SEO 가 다른 마케팅 수단과 비교했을 때, 효율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단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것은 '검색 광고'입니다.

검색 광고 예시
검색 광고 예시

검색 광고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에 트래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광고는 누구나 1시간 정도만 공부하면 바로 광고 세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세팅을 하자마자 바로 검색에 노출되고, 내가 원한다면 바로 맨 위에 노출하도록 만들수도 있습니다.

공부하는 시간도, 상위 노출이 될 때까지의 시간도 오래 걸리는 SEO와는 비교되는 큰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검색 광고만 쓰면 될 것 같은데, SEO는 왜 해야할까요?

검색 광고에는 없는 'SEO만 가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의 장점

1. 투자비용 대비 효율이 좋다

검색 광고는 효율이 떨어질 때가 많습니다.

검색 광고는 대부분 클릭 한번에 비용을 지불하는 CPC(Cost Per Click)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검색 광고로 상위 노출을 하려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될 때가 많죠.

CPC 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나에게 남는 순이익은 거의 없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경쟁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이런 현상은 심해집니다.

 

하지만 SEO는 초기 투자 비용 외에 거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SEO는 기본적으로 처음에 세팅을 할 때 비용이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최적화, 검색 결과 최적화, 백링크 작업 등등에 초기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한번 작업 해놓으면 거의 유지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CPC 와는 달리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고, 한번씩 백링크 작업정도만 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오랜기간 운영을 할수록 CPC보다 효율이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2. 한번 상위 노출을 하면, 순위 변동이 적다

검색 광고는 순위 변동이 많고 빠릅니다.

대표적인 검색 광고인 네이버는 경매제로 운영됩니다.

키워드에 클릭당 비용을 많이 내는 사람을 상위 노출 시켜주죠.

상위 노출을 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높은 금액을 내야합니다.

언제든지 높은 비용을 내면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높은 금액을 내거나, 내가 클릭당 비용을 낮추면 즉시 검색 순위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SEO는 한번 상위 노출하면 순위 변동이 적습니다.

SEO 가 잘 된 문서는 검색엔진에게 최적화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을 겁니다.

검색 엔진은 해당 문서가 이미 검색 키워드와 관련이 깊고, 신뢰도가 높은 키워드라고 생각하고 있는 상태죠.

그러면 그것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는 문서가 나오기 전까지 계속 그 순위에 머무를 수 있게 됩니다.

관리 없이 몇년 동안 상위 권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트래픽을 만들어주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업데이트와 백링크 관리까지 해준다면, 반 영구적으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겁니다.

 

3. 새로운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다

검색 광고를 통해서 데려올 수 있는 고객은 한정적입니다.

대부분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많습니다.

지금 당장 상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클릭하지 않죠.

광고를 집행하면서 데이터를 개선하다가 보면, 어느 순간부터 실적이 전혀 개션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종류의 사람만 데려오기 때문에 한계가 있는 것이죠.

 

하지만 SEO는 여러가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데려올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는 검색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그 검색 의도에 맞는 글을 작성하면, 상품 구매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도 홈페이지로 들어오게 되죠.

그리고 해당 글 안에 상품으로 유도하는 장치들을 넣어놓으면, 상품을 구매할 의지가 없었던 사람들도 추가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유입된 사람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했다면, 신뢰도가 올라가서 더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검색광고에서는 할 수 없는 부분이죠.

 

이렇게 SEO에는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습니다.

만약에 검색 광고만 운영하고 계신 상황이라면 SEO까지 같이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색 상위 노출을 잘해도,
'SEO 마케팅'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SEO와 SEO 마케팅은 같은 말인 것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다릅니다.

SEO 마케팅을 잘하려면, SEO 작업으로 '검색 상위 노출하는 것'과 '홈페이지 전환률을 높히는 것' 두 가지를 다 잘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1. SEO 작업으로 검색 순위 상승

SEO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SEO를 잘 해야합니다.

검색 순위가 올라갈수록 내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유입량이 확연하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출처 : backlinko
출처 : backlinko

해외 SEO 분석 업체 Backlinko에서 제공한 자료를 살펴보면, 검색 순위에 따른 클릭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순위가 높을수록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순위가 한단계씩 올라갈 때 마다 들어오는 유입이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그래서 10위와 1위는 거의 10배의 클릭률 차이를 보여줍니다.

 

반대로 순위가 낮아질수록 내 홈페이지를 클릭할 확률은 낮아집니다.

5위 밖으로 벗어나면 30.9%, 10위 밖으로 벗어나면 13.7%의 사람들만 남아있습니다.

10위 안에서 90%의 클릭이 나온다는 말이죠.

사실상 10위 바깥으로 벗어나면, 거의 클릭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SEO 마케팅을 잘하려면 우선 검색 상위 노출을 통해 홈페이지 유입을 늘려야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트래픽이 곧 돈이 됩니다.

트래픽을 만들어 내면 그중에 일부는 반드시 매출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늘리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SEO 마케팅은 트래픽을 검색 순위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일단 검색 순위를 높힐 줄 알아야, SEO 마케팅을 하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홈페이지 전환률 상승

SEO 최적화로 검색 상위 노출을 할 수 있게 되었다면, '홈페이지 전환률'을 올릴 차례입니다.

사람은 많이 들어오지만 매출은 일어나지 않으면, 마케팅적으로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브랜딩으로는 일부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마케팅이라는 것은 매출을 높히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입된 고객을 전환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SEO 포스팅을 진행하시고, 해당 글 안에 매출로 연결될 수 있는 여러가지 장치를 만들어주세요.

구글 상위 노출 칼럼 소개
구글 상위 노출
칼럼 보러가기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사진을 넣고, 클릭을 유도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클릭을 했을 때, 상품페이지로 이동을 시키면,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메인 홈페이지 전환률은 5%를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좋습니다.

메인 홈페이지의 경우 5% 보다 전환률이 낮으면 개선이 필요한 것이고, 높으면 잘하고 계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SEO 마케팅 성공 사례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SEO 마케팅 성공 사례가 있습니다.

이 성공 사례의 주인공은 '사람인'입니다.

사람인 검색 결과
사람인 검색 결과

사람인은 2015년에 구글에 검색 등록을 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SEO에 투자를 했습니다.

사람인 자연 트래픽 증가
사람인 자연 트래픽 증가

첫 해에는 크롤링에서 생기는 오류만 해결하는 것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크롤링 문제 해결 후 검색으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15%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하죠.

그래서 이후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왔다고 합니다.

사람인 전년 대피 자연 트래픽 증가
사람인 전년 대피 자연 트래픽 증가

그리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온 결과 2019년도에는 이전 년도 대비 두배에 가까운 자연 트래픽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한 결과라고 할 수 있고, SEO 최적화를 잘 진행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람인 전환률 증가
사람인 전환률 증가

그리고 이렇게 들어온 사람들을 통해서 회원가입수도 두배가 늘었습니다.

심지어 전년대비 전환률도 9%가 상승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었죠.

그렇다는 것은 그저 SEO만 개선한 것이 아니라 내부 콘텐츠도 전환률이 높아지도록 같이 개선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EO 마케팅의 요소인 'SEO'와 '전환률'을 동시에 높힌 아주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검색 순위 올리는 방법

네이버 검색 순위 올리기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 여러가지 영역이 섞여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식인, 플레이스, 블로그, 웹페이지 영역, 네이버 쇼핑 등등이 있는데, 각각의 영역마다 상위 노출하는 로직이 다릅니다.

내가 상위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로 어떤 영역이 상위 노출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해당 영역의 상위노출 로직을 공략해야 합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 상위 노출 로직 칼럼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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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

구글은 검색 결과에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 않고, 한가지 영역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한가지 영역에서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 훨씬 많은 기준들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네이버보다 한가지에 더 디테일한 검색엔진이라고 할 수 있죠.

 

구글 SEO에는 수십가지의 기준들이 있는데, 이 모든 것을 충족시키려면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될겁니다.

그래서 중요한 순서대로 최적화를 진행하면, 효율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요소의 중요도를 한번에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 상위 노출 칼럼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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