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콘텐츠로, 트래픽 만드는 Refresh 전략 Report

오래된 콘텐츠도, 
트래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케터 로베카(LoveCA) | Google SEO Report

 

기존에 좋은 성적을 냈으나, 오래되어서 순위가 떨어진 포스팅도 다시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다시 새롭게 Refresh를 하면 됩니다.

 

구글은 글의 최신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구글 SEO 분석 리포트를 보면, 신선도 지수 Freshness 가 있습니다.

가장 최신 정보를 다루는 콘텐츠를 더 높은 점수를 주겠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전체 SEO 중에서 6%를 차지할 정도로 큰 수치입니다.

구글에서 최신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다보니 오래된 글은 순위가 떨어집니다.

몇년 전에 썼던 글이 좋은 성적을 냈더라도, 콘텐츠가 오래되면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신선도 지수에서 점수가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경쟁률이 센 키워드의 경우에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경쟁이 많은 키워드는 보다 SEO 점수가 높은 사이트들이 상위 노출을 하게 되고, 작은 점수만 떨어져도 순위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Refresh 를 해주면 다시 Freshness 점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Refresh 는 새로고침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새롭게 고쳐서, 링크는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날짜를 최근 날짜로 수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Refresh 과정을 거치면, 다시 구글에서 높은 Freshness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날짜만 최근 날짜로 수정하면 안되고, 충분한 내용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날짜만 수정해서 최근 문서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은 구글에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런식으로 조치를 하는 것은 SEO에 아무런 좋은 점수를 줄 수 없다고 합니다.

Refresh를 진행하실 때는 충분히 내용을 변경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래된 콘텐츠로, 트래픽 만드는 Refresh 전략 Report

안 그래도 최근 AI를 통한 내부링크 빌딩 실패로 인해서, 기존 포스팅 된 블로그의 날짜를 수정하는 중에 있습니다.

6개월 가량 되었던 글이고, 수정을 여러번 진행했었는데 한번도 날짜를 바꾼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글을 다시 Refresh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이런 칼럼 내용을 보고나니, 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추후 해당 프로젝트는 경과를 확인하고, Report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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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searchengineland에서 읽은 해당 내용의 원문 해석본입니다.

오래된 콘텐츠를 새롭게: 트래픽을 재활성화하는 콘텐츠 리프레시 전략

좋은 콘텐츠를 그냥 묵히지 마세요. 오래된 블로그 포스트와 페이지를 새롭게 리프레시하는 것이 검색 관련성과 유기적 트래픽 유입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Jessica Foster | Reading time: 14 minutes

콘텐츠도 '새단장'이 필요하다

길었던 겨울이 지나고 봄맞이 대청소를 하거나, 힘든 한 주를 보낸 후 두피 마사지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듯, 우리 모두에게는 가끔 리프레시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구식이 되고 최적화가 되지 않은 콘텐츠로 금방 혼잡해질 수 있죠.

그래서 콘텐츠를 재설정하고, 새롭게 하고, 다시 최적화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리프레시는 단순히 정리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독자에게 새로운 가치, 검색 엔진이 보기에 시의적절한 관련성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속도와 검색 순위를 개선하고 새로운 방문자들이 행동(구독, 구매 등)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콘텐츠를 새롭게 하는 몇 가지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 리프레시가 필요한 5가지 강력한 이유

콘텐츠에 단순히 "새로운 얼굴"을 주는 것 외에도, 사용자와 검색 엔진을 위해 콘텐츠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더 관련성 있고 가치 있는 정보로의 업그레이드를 높이 평가하고,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최신 출처, 데이터 및 참조를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리프레시의 장단점을 저울질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이점들이 가치 있는 투자임을 확신시켜 줄 것입니다.

1. 새로운 트래픽 기회 창출

콘텐츠 리프레시는 보통 콘텐츠 감사로 시작하여 낮은 순위와 미활용된 키워드 기회를 식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최고의 PPC 광고 전략"이라는 키워드로 1위를 차지했지만 지금은 5위로 떨어진 오래된 블로그 게시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최고의 PPC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는 순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이러한 키워드를 콘텐츠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면 더 많은 트래픽 기회가 생깁니다. 콘텐츠를 새롭게 함으로써 새로운 검색어에 최적화하여 더 많은 방문자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2. 오래된 콘텐츠에 새 생명 불어넣기

2018년에 발행한 그 훌륭한 블로그 포스트를 기억하시나요? 좋아요와 공유를 많이 받았던 그 글 말이죠?

기사가 오래되었다고 해서 잊혀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콘텐츠 리프레시는 수년 전의 기사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트래픽과 참여를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약간의 업데이트입니다:

  • 수정된 제목
  • 최신 출처
  • 관련 내부 링크
  • 새로운 통계
  • 기타

이 콘텐츠를 새롭게 하면 오늘날의 사용자에게 더 적용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을 통해 기사를 다시 공유하고 새로운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고 콘텐츠가 계속 작동하도록 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3. 이전의 트래픽 또는 참여 손실 회복

콘텐츠 리프레시가 예방적이기보다 반응적일 수도 있으며, 그것도 괜찮습니다.

트래픽이 감소할 경우, 원인을 감사하고 키워드 및 온페이지 개선으로 회복할 기회를 찾으십시오.

트래픽 손실은 항상 알고리즘 변경 때문이 아닙니다. 콘텐츠가 구식이 되면서 자주 발생합니다.

감사를 통해 블로그나 서비스 페이지의 트래픽 손실이 나타나면, 더 나은 메타데이터, 출처 및 E-E-A-T 모범 사례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트래픽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구글의 '신선함' 우선순위 충족

구글은 "신선한"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이는 시의적절하고, 사용자에게 가치 있으며, (필요할 때)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는 순전히 SEO를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구글은 인위적으로 콘텐츠를 신선하게 보이게 만드는 것을 명시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콘텐츠가 실질적으로 변경되지 않았는데도 페이지의 날짜를 변경하여 신선하게 보이게 하고 있나요?" "검색 순위를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사이트가 '신선하게'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많은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많은 오래된 콘텐츠를 제거하고 있나요? (아니요, 그렇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더 유용하고 관련성 있으며 최신 정보로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의미 있는 업데이트에 집중하세요. 합리적인 경우에만 기사의 날짜를 업데이트하세요.

시대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구글의 "신선함" 우선순위를 충족시키세요.

그러면 구글은 향상된 순위와 트래픽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5.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 관심사에 적응

우리 세계가 새로운 트렌드, 기술, 뉴스 스토리 등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듯 소비자 관심사도 변합니다.

오래된 트렌드가 관련성을 잃고, 기술과 도구가 쓸모없게 되고, 이야기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면서 콘텐츠는 빠르게 구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에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직장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여 "원격 근무"에 대한 사용자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원격 근무는 더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쿼리에 대한 검색량은 천천히 정체되었습니다.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관심사와 검색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관련성을 유지하고 적절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8가지 리프레시 전략

이제 좋은 내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트래픽, 참여도 및 판매를 높이기 위해 오래된 콘텐츠를 어떻게 새롭게 할 수 있을까요?

모든 것은 무엇이 존재하고 무엇이 개선이 필요한지 평가하기 위한 콘텐츠 감사로 시작합니다.

그 다음은 적절한 조정을 하는 것입니다.

1. 저성과 콘텐츠 정리하기 (전략적으로)

콘텐츠 정리는 더 이상 트래픽, 판매 등의 측면에서 결과를 창출하지 않는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보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하기 전에, 실제로 삭제할 가치가 있는 것을 결정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을 취하세요.

먼저,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여 트래픽이 거의 없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는 페이지를 식별하세요.

이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로 내보내 업데이트를 비교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다음으로, 페이지나 기사를 자세히 검토하세요.

구식 정보, 얇은 콘텐츠, 최적화되지 않은 메타데이터, 끊어진 소스 링크 또는 더 이상 브랜드의 초점과 일치하지 않는 주제를 찾으세요.

그런 다음, 이러한 페이지를 업데이트할지 통합할지 결정하세요. 콘텐츠를 완전히 제거하는 대신, 트래픽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관련 페이지나 게시물과 병합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마지막으로, 콘텐츠가 정말로 구제할 수 없다면 삭제를 고려하세요. 오래된 URL을 웹사이트의 더 관련성 있는 라이브 페이지로 리디렉션하면 됩니다.

정리 노력을 추적해야 합니다. 어떤 페이지가 수정, 통합 또는 삭제되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경 사항이 사이트 성능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기록하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성과 콘텐츠를 제거하면 웹사이트 품질이 향상되어 가치 높은 페이지가 더 쉽게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키워드 추가하기

대부분의 경우, 오래된 콘텐츠가 완전히 실패작이 아닐 것입니다.

대신, 새로운 콘텐츠와 업데이트된 키워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여기서 새로운 트래픽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된 유사한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성과가 좋지 않은 페이지를 검토하세요.

예전에 1-4위였지만 떨어진 페이지나 1페이지에 있다가 2페이지로 떨어진 페이지를 찾으세요. 그런 다음, 순위가 하락한 키워드를 식별하세요.

이러한 키워드가 특별히 포함되도록 메타데이터와 본문 콘텐츠를 최적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놓친 키워드 기회도 있을 수 있습니다. Semrush와 같은 SEO 도구를 사용하여 경쟁사 콘텐츠와 키워드 격차를 분석하여 대상으로 하지 않는 관련 용어를 발견하세요.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이라는 키워드로 잘 순위가 매겨지는 블로그 게시물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기회를 놓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성장 팁"
  • "최고의 소셜 미디어 전술"
  • "참여를 위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키워드 타겟팅을 확장하면 더 광범위한 청중을 확보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관련성 있는 최신 출처로 링크 업데이트하기

구식 콘텐츠를 새롭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오래된 출처를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콘텐츠가 오래될수록 링크한 외부 기사나 페이지도 구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더 최근의 출처에 링크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도구"를 강조하는 기사가 있지만 2017년의 통계나 2020년까지 구식이 된 전략을 참조한다면, 더 최근 데이터로 업데이트하세요.

마찬가지로, 특정 도구, 뉴스 이야기 또는 기사를 참조하거나 웹사이트의 오래된 페이지에 링크하는 경우, 이러한 링크가 다음과 같은지 확인하세요:

  • 살아있음 (끊어지지 않음)
  • 주제와 관련이 있음
  • 이상적으로는 3년 이하의 것

끊어진 페이지나 구식 리소스로 독자를 안내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출처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적어도 일 년에 한 번 콘텐츠 상태 확인을 수행하세요.

4. 내부 링크 구조 새롭게 하기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됨에 따라, 우리는 종종 오래된 페이지와 기사를 잊어버리고, 결과적으로 그것들에 링크하는 것을 잊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에 링크하지 않는 것은 웹사이트의 기존 영역에 새로운 트래픽을 유도할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EO가 공유하는 300만 달러 에이전시 확장을 위한 8가지 전략"이라는 새 기사를 발행하고 지난달의 "CEO 마인드셋 인용구" 기사에만 링크한다면,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 또는 "회사 성장을 위한 5가지 핵심 리더십 기술"과 같은 오래되었지만 매우 관련성 있는 기사에 링크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각 새로운 콘텐츠는 최근 기사뿐만 아니라 약간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가치 있는 웹사이트의 페이지에도 링크할 것입니다.

이것은 구식 콘텐츠에 링크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오히려 에버그린 리소스가 계속해서 노출되도록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내부 링크 전략의 다음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 고아 페이지 없음: 내부 링크가 가리키지 않는 콘텐츠를 식별하고 가능한 곳에 관련 링크를 추가하세요.
  •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 링크하는 페이지와 관련된 설명적인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클릭률을 향상시키세요.
  • 업데이트된 사이트 탐색: 잘 구조화되고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유지하기 위해 사이트의 탐색 링크를 관련성 있고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5. 새로운 통찰력과 데이터로 섹션 확장하기

콘텐츠 리프레시는 방문자에게 가치가 가득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SEO 조정은 도움이 되지만, 특히 구글이 E-E-A-T를 우선시함에 따라 저가치 콘텐츠를 보완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콘텐츠 리프레시 노력은 실제로 콘텐츠를 읽고 더 많은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이전 포인트를 자세히 설명하기
  • 새로운 산업 통찰력 추가하기
  • 관련 예시나 이야기 참조하기
  • 전문가 의견, 인터뷰, 연구 또는 도구 포함하기

이러한 요소를 강화하면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E-E-A-T 신호가 강화되어 구글이 콘텐츠를 신뢰할 수 있고 권위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체 콘텐츠 감사를 수행할 때 이 과정은 주관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좋은 접근 방식은 대상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하고(최적화하려는 콘텐츠와 관련하여) 상위 순위 페이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 경쟁 기사가 당신보다 더 많은 팁, 통찰력 및 예시를 제공하고 있나요?
  • 더 창의적인 전략을 다루거나 더 새로운 연구를 인용하고 있나요?
  • 더 많은 가치, 통찰력 및 권위를 보여주기 위해 콘텐츠를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나요?

현재 버전보다 주제를 더 잘 다루는 최신 출처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를 개선하고, 주요 섹션을 확장하고, 최신 데이터를 참조할 기회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높은 순위, 증가된 키워드 가시성 또는 더 많은 트래픽 양 등의 SEO 효과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미디어, 이미지, 자산 및 인용구 추가하기

콘텐츠가 최상의 상태가 되고 생각할 수 있는 모든 SEO 조정을 했다면, 발상의 전환을 할 때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많은 브랜드가 독특한 미디어, 비디오, 이미지 및 인용구를 추가하여 창의적인 접근을 합니다.

"2025년 가장 핫한 홈 인테리어 트렌드"에 대한 최고의 기사가 있지만 검색 결과에서 2위나 3위 사이를 오가고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요?

주제를 강조하는 눈길을 끄는 비디오를 만들어 보세요. 인테리어 트렌드의 예시와 다가오는 해에 대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추천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경쟁사는 이를 쉽게 재현할 수 없으며, 구글 비디오 탭, 유튜브 등을 통해 추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사의 주요 포인트를 강조하는 인포그래픽으로 이전 연구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독자에게 참여할 수 있는 또 다른 미디어를 제공하며,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될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자체를 어떻게 향상시킬지 고민된다면, 시각적 자산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이는 참여를 유도하고, 추가 트래픽 채널(소셜, 유튜브 등)을 열고,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형식, 문법 및 가독성 개선하기

오래된 콘텐츠를 개선하는 또 다른 방법은 형식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SEO 초창기에는 텍스트 벽처럼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독자들은 스캔하고, 이해하고, 소화하기 쉬운 콘텐츠를 원합니다.

오래된 콘텐츠의 대부분이 구조가 최소화된 장문의 기사로 구성되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개선을 고려해 보세요:

  • 설명적이고 전략적으로 배치된 제목으로 긴 단락을 나누세요.
  • 긴 문장을 더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분할하세요.
  • 장문 콘텐츠에는 목차를 추가하여 독자가 관련 섹션으로 건너뛸 수 있게 하세요.
  • 항목이나 추천 사항 목록을 글머리 기호나 번호 목록으로 재구성하세요.
  • 스캔 가능하도록 단락을 한 번에 두세 문장으로 제한하세요.
  • 긴 텍스트 섹션을 시각적으로 나누기 위해 간헐적으로 이미지나 비디오를 추가하세요.
  • 주요 포인트를 강조하고 핵심 내용이 돋보이도록 굵게 또는 기울임꼴 텍스트를 사용하세요.
  • 양식 작성이나 관련 기사 확인과 같은 다음 단계에 대해 독자를 안내하는 명확한 행동 촉구(CTA)를 포함하세요.
  • 맞춤법 오류, 문법 문제 및 긴 문장을 수정하기 위해 문법 검사기를 사용하세요.

오래된 콘텐츠에 대한 품질 관리 확인을 수행하면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빠른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참여, 구독 및 판매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보완 및 재활용하기

오래된 콘텐츠를 새롭게 하는 제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 기존 콘텐츠를 새로운 형식으로 또는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것이죠.

이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로그 기사를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비디오 콘텐츠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먼저, 원래 블로그 게시물의 몇 가지 주요 통찰력을 소셜 미디어 게시물로 전환하세요.

Canva와 같은 디자인 도구를 사용하여 인스타그램 그래픽과 캐러셀에 인용구를 추가하세요.

새로운 것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재활용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SEO 가치가 있는 장문 비디오를 기사에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기사 자체를 비디오 스크립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는 유튜브에 게시되어 새로운 트래픽 소스를 열어줍니다.

더 나아가 길이가 긴 비디오를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쇼츠용 짧은 사운드바이트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일부 크리에이터는 팟캐스트 에피소드로 비디오를 스포티파이와 애플 팟캐스트에 업로드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부터 재활용 전략은 더 확장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재활용은 수명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에서 새로운 청중에게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하면 각 고유 채널에 대해 처음부터 새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적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새롭게, 재최적화, 그리고 반복

아마도 약간의 기회만 주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정말 오래된 콘텐츠가 있을 것입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그냥 사라지게 하지 마세요. 이러한 간단한 리프레시 전략으로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으세요.

적어도 일 년에 한 번 콘텐츠 리프레시를 수행하여 종종 놓치는 기회를 포착하세요.

다음과 같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타겟팅할 새로운 키워드
  • 도달할 새로운 청중
  • 참조할 새로운 연구
  • 소셜 미디어, 비디오 등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는 새로운 방법

목적 있는 콘텐츠 리프레시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결과를 향상시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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