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 월간 성과 기록 - 마케터 로베카(LoveCA)

2025년 2월 동안 마케터 로베카 LoveCA 의 티스토리 블로그 165% 성장, 유튜브 400% 성장 했습니다.

 

25년 2월 로베카 LoveCA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일반 포스팅 개수 AI 내부링크 개수 조회수 순 방문자 조회수/방문자
1월 15건 13건 2,176건 1,178명 1.847
2월 27건 0건 3,601건(65%▲) 2,006명 (70%▲) 1.795

2월에는 많은 글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사실 키워드를 노리기 위해서 같은 글을 여러가지 키워드에 최적화 되도록 만드는 테스트를 진행해본 거였습니다. 이후 과정을 지켜보고, 중복으로 걸리지만 않고 구글에 노출이 된다면 유효한 전략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거나 27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주로 티스토리에 관한글과 카카오톡 채널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유튜브를 위해서 만들다가 여러개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영상을 만들기 전에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내용을 기획하고, 해당 내용을 토대로 영상을 만듭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로 글을 작성했는데, 영상화 시키기가 애매해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글을 써보다가 같은 내용으로 여러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부르는 말이 여러가지여서, 그 키워드들을 다 점령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카카오 채널, 카카오톡 채널, 카톡 채널, 플러스친구 이게 다 같은 것을 지칭하는 말이고, 사람마다 검색을 다르게 하기 때문에 그것에 맞게 4개씩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이건 테스트로 진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에 구글에서 중복으로 잡게 된다면, 다른 전략을 다시 세워야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는 지난달보다 65% 상승한 3,600회가 나왔습니다. 

포스팅을 많이 하기는 했지만, 사실 쓴 글은 몇개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들어올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런데도 순 방문자가 70%, 조회수가 65% 상승한 것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물론 조회수/방문자가 조금 떨어진 것은 아쉽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진행하다보니 내부 링크가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않아서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채널 관련 콘텐츠를 추가적으로 더 생산하고, 연결 짓는다면 다시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월 방문자 1월 조회수 1월
조회수/방문자
2월 방문자 2월 조회수 2월
조회수/방문자
네이버 381명 454건 1.19 668명 876건 1.31
구글 143명 192건 1.34 164명 235건 1.43
다음 119명 147건 1.24 335명 444건 1.32
35명 49건 1.4 69명 84건 1.21

 

이번달에 주요 검색엔진들에서 전체적인 방문자 상승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빙은 전부 좋은 성적을 내 주었습니다. 구글은 소폭 상승에 그쳤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목표가 구글 상위 노출이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성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장기로 지켜보면 괜찮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서치콘솔의 통계로 살펴보면, 이번탈 클릭수가 소폭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 순위
1월 177 8.89천 2% 57.1
2월 172 1.08만 1.6% 60.7

 

노출수는 많아졌지만, 클릭수는 하락한 것이 상당히 아쉬운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 게재순위가 떨어진 것은 새로운 콘텐츠(카카오채널)를 발행했기 때문에 최적화 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상황일수 있어서 조금 더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전히 백링크 및 SEO 관련 키워드들에는 노출은 잘 되지만 클릭은 일어나지 않는 상황입니다. 2주 정도에 한번씩은 제목을 바꿔서 클릭을 유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극적인 제목을 작성하거나, 시중에는 없는 저만의 인사이트를 담은 글을 써서 여기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방식을 시도하고 데이터를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25년 2월 로베카 LoveCA
유튜브 데이터 통계

  업로드한 영상 월간 조회수 월간 시청시간 구독자 클릭률 평균 지속 시간
1월 2개 1,100회 81시간 +44명 10.6% 4:28
2월 1개 4,500회 351.4시간 +352명 5.5% 4.38

유튜브에는 2월동안 거의 신경을 쓰지 못했습니다. 1개의 영상만 올린 상태고, 그것도 27일에 올려서 40일 넘게 영상을 올리지 않았을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전에 올린 영상 하나가  AI 최적화가 진행된 것 같습니다. 어떤 고객들에게 노출시켜야 클릭이 나오는지를 잘 찾아낸 것 같습니다. 1개월 동안 조회수가 크게 늘지는 않고 있다가, 2월이 끝나기 며칠전부터 갑자기 조회수가 쭉쭉 올라가기 시작해서, 하루에 조회수 1,000개씩 만들어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덕분에 구독자도 많이 늘었습니다. 매일 구독자가 100명씩 늘어서 글을 쓰고 있는 현재(3월6일) 883명의 구독자가 생겼습니다. 구독자가 추가되는 속도가 줄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번주가 지나면 1천명은 찍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요즘 유튜브의 로직이 바뀌어서, 구독자가 큰 의미가 없기는 합니다.

구독한 채널의 영상을 노출시켜주기 보다, 내가 본 영상들과 비슷한 영상들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으로 바뀌고 나서, 구독자는 많이 모아도, 영상이 좋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구독자가 많다고 유튜브를 잘하는 것은 아니고, 조회수가 많이 나와야 잘하는 시대로 변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구독자가 많아지니 기분은 좋습니다. 확실히 사람들에게 수요가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는 확신도 생기는 것이 저에게 긍정적인 영향도 미치고 있습니다. BGM도 없고, 마이크도 없이, PC와 핸드폰만으로 영상을 만들고 있는데, 오히려 이런 스타일의 영상을 좋아해주시면서 칭찬을 하시는 분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신감 있게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 시청자들이 많아지다보니, 새로운 탭이 확인 가능해 졌습니다. '내 시청자가 YouTube를 이용하는 시간대'탭입니다. 충분한 데이터가 쌓여야 보이는 탭으로 한동안 볼 수 없었는데, 최근들어 생겨났습니다. 잘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의 시청자가 6시 이후에 제 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의 초반 시청을 늘리기 위해서는 5~6시쯤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주말에 영상을 시청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사실 마케팅 관련 영상을 찍으려고 했어서, 주중에 더 많고, 주말에는 방문자가 적어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최근에 티스토리 관련된 영상을 올리다보니, 주말에 부업처럼 시작하시는 분들 때문에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추후에 티스토리 말고 다른 콘텐츠들을 올리게 되면, 조금 변동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드디어 더 정확한 연령 및 성별 탭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s://loveca.tistory.com/entry/youtube-analyze

 

[유튜브 통계 분석] 전혀 예상치 못한, 만 35-44세 남자 시청자 100%

기록 목표 : 유튜브 통계 지표 발표에 따른 지표 분석기록일 : 2025/01/14 유튜브 통계에 뜬,만 35~44세 남자 시청자 100%(2025/01/14)유튜브 콘텐츠를 운영하면서, 꽤 많은 조회수가 생겼다.초반에 네이

loveca.tistory.com

기존에 만 35-44세 남성 100% 는 조금 이상한 통계가 아닌가 생각되었는데, 역시 채널 방문자가 워낙 적다보니, 왜곡된 통계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현재는 30~50대 시청자들이 많고 남자가 많지만 여성분들도 많이 보는 채널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처음에 유튜브를 기획했던 대로, 중장년층의 시청자가 많게 나왔습니다. 중장년층이 보기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말도 조금 더 또렷하게 천천히 말하고, 설명도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는데, 이런 설명 방식을 아주 좋아해주십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운영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령층이 많다보니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확실히 댓글도 점잖게 달아주시고, 체류시간도 더 늘어나지 않나 싶습니다. 앞으로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카카오채널마케팅, 네이버 광고 마케팅, 메타 광고 마케팅 등등 마케팅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들과 유튜브를 운영하는 방법까지 천천히 올려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좋은 성적이 계속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