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 월간 성과 기록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백링크 작업)

2024년 12월 동안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있었던 일과 성과에 대해서 기록합니다.

 

12월
네이버 블로그 통계

포스팅 개수 조회수 순 방문자 조회수/방문자 평균체류시간
2건 1,000건 660명 1.515 481(8분 1초)

 

네이버 블로그는 이번달에 별로 운영을 하지 못했다.

11월 말부터 유튜브를 새롭게 시작하면서,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리소스가 많이 투입된 영향이다.

그래도 꾸준히 조회수, 순 방문자 수, 평균 체류시간은 좋게 나와주고 있다.

   순 방문자   체류시간   전체 체류시간 (순방문자*체류시간)(초)
 8월         119        291            34,629
 9월         447        389          173,883
 10월         435        369          160,515
 11월         635        483          306,705
 12월         660        481          317,460
 총 합               993,192

 

현재까지 5개월 동안 운영하면서 모이게 된 '전체 체류시간'은 100만 초가 되었다.

저번에 운영했던 블로그에서 600만 초가 되니 준최 5로 넘어가는 것을 봤었는데, 이번에도 그런지 확인해 보려고 기록한다.

워낙 검색어가 적은 키워드들로 블로그를 작성하다보니, 달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달에 30만초씩 쌓인다면, 16개월이 지나야 준최5가 될 수 있다는 결론

물론 앞으로는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을 할거기 때문에 한달에 더 많은 체류시간이 쌓일 예정이다.

그래서 여전히 블로그 지수는 준최4에서 머물고 있는 상태

최적화가 빠르게 되지 않아도 문제는 없다. 원래 길게 잡고 시작한 일이다.

 

앞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유튜브에 올린 콘텐츠에 맞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유튜브 영상을 같이 업로드할 예정이다.

유튜브에 올라가는 영상의 수만큼 글이 작성될 예정

준최5는 내년에나 볼 수 있을 것 같다.


12월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일반 포스팅 개수 AI 내부링크 개수 조회수 순 방문자 조회수/방문자
15건 12건 1,322건 714명 1.851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보다 훨씬 좋은 데이터들을 가지고 잇다.

조회수도 더 많고, 순 방문자도 더 많을 뿐만 아니라, 방문한 사람이 보는 글의 개수(조회수/방문자)도 티스토리가 더 많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구글을 노리고 쓴 블로그인데, 구글에서 성적이 별로 좋지 않은 것이 너무 아쉽다.

백링크 관련 콘텐츠들을 12월에 집중적으로 올렸는데, 해당 콘텐츠들에서 노출은 많이 일어났지만 클릭이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그래서 전체적인 클릭률이 많이 하락하게 되었다.

 

이 현상은 파비콘의 모양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https://loveca.tistory.com/entry/favicon-test

 

파비콘 이미지 변화에 따른 클릭률 변화 - 마케팅 기록 일지

기록 목표 : 파비콘 이미지에 따른 구글 검색 클릭률 변화 기록기록 시작일 : 2024/10/07 네이버 블로그 관련 글 상위 노출을 위한, 하트 모양 파비콘 설정(2024/10/07)파비콘을 조금 더 따뜻하고 친숙

loveca.tistory.com

네이버 블로그는 여성분들이 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운영하기 때문에 해당 글을 쓸 때 클릭률을 높히기 위해서 하트모양 파비콘을 사용했다.

이후 백링크 관련으로 넘어갈 때, 백링크 관련 키워드는 남성분들이 전문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는 것을 간과했다.

그래서 전혀 클릭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전문적이어 보이는 파비콘으로 교체하고, 구글 검색결과에는 1월 2일에 적용이 되었다.

이제 이번 한달을 다시 지켜보면서 클릭이 일어나는지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하다.

 

네이버 검색은 훨씬 성과가 좋다. CTR도 높고, 노출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적으로 여러 키워드들로 포스팅을 하면, 계속 유입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개월 간의 데이터는 이렇다.

 

티스토리는 구글을 노리고, 여러가지 요소들을 넣어서 문서를 만들었는데, 어쩐지 네이버 상위 노출이 더 잘 진행이 되는 중이다.

일단 구글 SEO를 신경 쓰는 것이 네이버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히 알 수 있다.

아직까지는 블로그 운영 초반이기 때문에 더 데이터들을 확인하면서 성과를 지켜볼 필요는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백링크 작업 현황

티스토리 블로그는 현재 백링크 작업을 진행중이다.

네이버 블로그 백링크와 티스토리 블로그 백링크를 만들어서, 메인 블로그 글에 연결을 꾸준히 하고 있다.

재밌는건, 은근히 방문자가 있다는 것이다.

방문자를 노리고 만들지 않아서 '일반'등급의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했다.

당연히 네이버 검색 결과에는 노출이 안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물론 대부분은 Bing에서 유입이 이루어졌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유입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네이버가 AI로 만든 글을 검색 결과에서 제외한다는 말이 있었는데, 아직까지는 잘 작성하면 노출 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한 반절 정도는 미노출인 상황이다.

어쨌든 네이버 노출을 노리는 것은 아니고, 구글에 좋은 영향을 주도록 작업하고 있는 것이다 보니 미노출 처리 되어도 크게 신경쓰지는 않을 예정.

네이버 블로그로 만든 백링크가 구글 순위 상승에 도움이 되려면, 일단 구글에 색인이 되어야 하는데, 아직 아무것도 색인이 되지 않았다.

예상으로는 몇개월이 걸릴 것 같은데, 일단 얼마나 걸리는지도 기록하면서 기다려봐야겠다.

 

티스토리로 만든 백링크도 어쩐지 약간은 방문자들이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12월 중에 백링크들이 색인이 되었다.

이후 서치 콘솔이나, Ahrefs등에서 백링크가 잡히는지 확인해볼 예정(아직은 잡히지 않는다)

 

백링크 작업은 12월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몇개월간 지켜봐야 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자.

 

12월
유튜브 데이터 통계

업로드한 영상 조회수 총 시청시간 구독자 클릭률 평균 지속 시간
5개 530회 37.9시간 +27명 10.6% 4:17

유튜브에는 12월 동안 영상을 5개 업로드 했다.

생각보다 모든 데이터가 내 예상보다 좋게 나와서 뿌듯하다.

구독자 100명까지 년단위로 걸리는 사람도 존재하는데, 이대로 진행된다면 3~4개월이면 달성을 하지 않을까 예상된다.

클릭률도 10%가 이루기 힘들지만, 세워본 목표였는데, 전체 클릭률이 이렇게 나와주는 것은 아주 이상적인 상황으로 보인다.

평균 지속시간도 꽤 길게 나와주고 있다.

보통 12~15분 영상을 올리기 때문에 30% 정도의 사람이 영상을 끝까지 봐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와 SEO 에 관련된 영상을 올릴 예정이다.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훨씬 검색량이 많다.

에드센스와 SEO가 같이 섞여있기 때문에 더 관심이 많은 주제들도 많다.

앞으로 잘 운영만 하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2월도 고생했다.

1월도 화이팅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