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색인(indexing)이란?

색인이란?

색인은 쉽게 말해서 웹페이지에 이름을 붙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인 이라는 말의 사전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인(索引)은 책 속의 낱말이나 구절, 또 이에 관련한 지시자를 찾아보기 쉽도록 일정한 순서로 나열한 목록을 가리킨다.

색인이라는 것이 특정한 내용을 찾아보기 쉽도록, 목록화를 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책에서 빠르게 찾아보고 싶은 부분을 '색인 스티커'를 붙여서 표시하는 과정도 색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도 같은 방식으로 색인을 진행합니다.

검색 엔진이 크롤러를 통해서 내 블로그(홈페이지)의 글을 가져갑니다. 그렇게 가져간 글은 분석을 통해 평가를 하고 검색 결과에 내보내게 되죠. 분석하는 과정에서 어떤 검색어로 내보내면 좋을지도 같이 평가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로 검색이 되었을 때, 이 블로그 글이 검색 노출이 되게 됩니다. 

 

키워드가 배정되는 과정이 색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진행될 때 마다 모든 블로그를 점검하고,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비효율적인 일이겠죠. 그래서 검색 엔진은 크롤링한 웹페이지에 어떤 키워드로 노출을 시킬지 '색인 스티커'를 붙입니다. 나중에 키워드 검색이 일어나면 해당 문서를 쉽게 찾아서 노출 시켜줄 수 있도록 말이죠. 이렇게 색인 스티커(키워드 배정)를 붙이는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결국 검색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검색 엔진에 색인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에 보여주기 위해서 이름을 붙이는 과정이 색인이기 때문에 색인이 진행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빙 할것 없이 색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내 홈페이지(블로그)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고 싶으시다면, 색인 과정을 꼭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색인 여부 확인 방법

내 홈페이지(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색인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검색 엔진에서 site: 명령어를 써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 https://www.naver.com/

구글 : https://www.google.com/

다음 : https://www.daum.net/

빙 : https://www.bing.com/

 

어떤 검색엔진에 들어가서 사용해도 전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ite: 는 검색엔진에게 해당 사이트에 있는 모든 검색 결과를 보여달라는 검색 명령어입니다.

검색 엔진에 site: 뒤에 홈페이지 주소(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검색 엔진에 색인된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site:홈페이지 URL 주소

 

이렇게 검색하시면, 어떤 키워드로 색인되어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내 웹페이지가 색인이 되어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색인 정보를 원한다면, 각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검색 등록 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서치어드바이저, 구글은 서치콘솔을 사용해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 색인 관리를 해보고 싶으신 분은 구글 서치 콘솔 가이드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궁금하신분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색인 신청하는 방법

네이버 색인 신청 방법

 

구글 색인 신청 방법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서치콘솔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페이지 색인 생성' 탭은 왼쪽 메뉴에서 '색인 생성' - '페이지'를 눌러서 이동하시거나, 개요 부분에서 '색인 생성' - '전체 보고서'를 누르시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색인 생성 페이지에서 내 홈페이지의 색인, 누락된 모든 페이지를 확인 가능합니다. 

색인된 페이지를 자세히 보고 싶다면,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에 대한 데이터 보기'버튼을 눌러주시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내 홈페이지에서 구글에 노출이 되고 있는 링크들을 전부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링크가 없으면 구글에 노출이 안되고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구글이 반영 속도가 거의 일주일에 한번이라서, 최근에 쓴 포스팅은 아직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아직 크롤링해 가지 않은) 글을 색인을 요청하고 싶으시다면, 맨 위쪽 검색창에 색인 요청을 하고 싶은 내 홈페이지 포스팅 URL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주세요.

 

여기에서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주시면, 해당 페이지가 우선적으로 색인 심사를 받습니다.

 

색인은 내가 요청한다고 바로 이루어지지 않고, 구글 크롤러가 정기적으로 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데, 그때 한번에 심사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색인 심사를 받는다고 해서 모든 페이지가 색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이유들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중에서는 색인이 생성될 필요 없는 페이지인 경우들이 있는데, 이 경우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는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그 외의 사유들은 한개씩 들어가보시면서, 어떤 이유로 문제가 생겼는지 한번씩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해당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면, 수정 결과 확인을 눌러주시고, 크롤러에게 다시 페이지 심사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관련 콘텐츠

'이것' 만 잘 하면, 구글 상위 노출? - SEO 분석 가이드  >

Step by Step, 고품질 백링크 직접 만들기  >

구글 순위 상승에 효과있는, 무료 백링크 받는 방법 >

 

혹시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항상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를 담은 글만 작성할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고,

▼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