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톡 채널 만들기,
잘못 만들면 다시 만들어야 한다?
'카톡 채널'은 처음에 잘 만들어야, 다시 만들일이 없어집니다!
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업무 중에서 카톡 채널 을 관리하고, 카톡 채널 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통해서 알게 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톡 채널, 아주 좋은 CRM 마케팅 도구입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해서 메타와 구글 광고의 효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CRM 마케팅은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데려오는 것의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한번 데려온 사람을 잘 관리하는 CRM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죠. 카톡 채널 은 CRM 도구 중에서도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합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꼭 사용하셔야 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죠.
카톡 채널 만들기, 고려하셔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채널을 만들 때, 처음에만 설정할 수 있고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잘 신경써서 채널을 만들지 않으면, 채널을 다시 없애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필수 고려사항을 다 갖춘 카톡 채널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꼼꼼하게
카톡 채널 만들기
먼저 카톡 비즈니스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카카오비즈니스
비즈니스, 톡처럼 쉬워지다.
business.kakao.com
위 링크로 이동하시면,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카톡 비즈니스 대시보드에서 상단 메뉴 중 '채널' - '채널'로 이동해주세요.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으신 분은 https://business.kakao.com/dashboard/ 링크로 이동해주세요.)
오른 쪽 위 '새 채널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비즈니스 채널 개설하기
카카오톡에서 고객을 만나는 방법! 지금 무료로 반들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경험하세요.
내 비즈니스 정보로 이미 개설된 채널이 있는지 조회해 보세요.
사업자 등록 번호가 있으신 분들은 가운데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검색을 하시면, 해당 사업자로 등록된 채널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 채널 만들기를 진행해주시면, 해당 사업자 등록번호로 비즈니스 채널까지 등록이 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채널은 잘못 신청하면 떨어질 수 있어서 몇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비즈니스 채널 신청은 일반 카톡 채널 을 만든 이후에 따로 신청을 하실수도 있으니까, 일단 일반 채널을 만들어주세요.
이후에 비즈니스 채널을 잘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또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일반 카톡 채널 을 한번 만들어 봅시다. 비즈니스 채널 개설하기에서 오른쪽 아래 '사업자등록번호가 없으신가요?'를 클릭해주세요.
사업자 번호가 없는 경우
국내 사업자번호나 고유번호가 없다면 우선 일반 채널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일반 채널 개설 후, 전환 요건 및 서류를 갖춰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하세요.
일반 채널에서는 아래와 같이 안내 문구가 노출되오니, 사업자번호가 있다면 비즈니스 채널로 개설해주세요.
일반 채널을 개설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채널을 운영하면서 채널 홈과 채팅방에 이런 경고 문구들이 뜹니다.
채널 홈에 뜨는 경고 문구
▲사업자 정보가 확인되지 않은 채널입니다. 기관, 금융, 유명인 사칭에 주의해주세요.
채팅방에 뜨는 경고 문구
▲사업자 정보가 확인되지 않은 채널입니다. 기관, 금융, 유명인 사칭에 주의하고 금전거래 및 개인정보 요구를 받을 경우 신고해주세요.
만약에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이런 경고문구가 뜨면 신뢰도를 많이 잃어버리게 되겠죠? 일단 일반 채널을 개설하신 이후에 비즈니스 채널 신청을 바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가 아니신 분께서는 일단 이렇게 운영을 하시다가, 추후에 사업자를 내고 변경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채널 개설을 위해서, '일반채널 개설하기'를 눌러주세요.
이제 내가 만들 채널의 상세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작성하는 정보들이 내 채널의 정체성을 만들어 냅니다. 여기에서 한번 설정하면 변경을 할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뒤의 내용도 잘 보고 따라해 주세요!
검색용 아이디를 제외하고, 전부 고객에게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브랜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잘 고려해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프로필 사진 : 내 카톡 채널 의 메인 프로필 사진을 설정합니다.
채널 이름 : 내가 운영할 채널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카톡 채널 에 들어갔을 때 가장 상단에 뜨게 됩니다.
소개글 : 내 카톡 채널 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해주세요. 줄 바꿈이 1회밖에 안되고 55자 제한이기 때문에 간결하면서 정체성을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셔야할 것은 채널이름입니다.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채널 이름을 브랜드의 이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만약에 브랜드 명과 다르면 반려된 이후에 내가 운영하는 브랜드가 맞다는 증빙자료를 첨부해서 다시한번 검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반드시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 브랜드명과 채널 이름을 일치시켜주세요.
기존에 똑같은 이름이 있는 경우에도 만들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기준(채널 운영일, 채널 친구 숫자 등등)에 의해서 검색했을 때, 더 좋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상위 노출이 되게 됩니다. 이 점도 고려하셔서 채널을 만들어주세요.
채널 이름은 한번 설정하면 다시는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 보시고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
검색용 아이디는 카톡 채널 검색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 키워드입니다. 이 키워드를 잘 설정해 주셔야 카톡 채널 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2.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톡 내에서 채널을 명확하게 검색하기 위한 검색어로 사용되는 아이디입니다.
사용자가 해당 아이디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서 최상단에 노출되므로, 외우기 쉽게 확실히 구분되는 특별한 아이디를 만들어보세요.
- 15자 이내의 한글/영문/숫자로 입력해주세요.
- 한번 설정된 검색용 아이디는 수정할 수 없으므로 유의하세요.
- 검색용 아이디는 중복이 불가하니, 내 채널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고유한 아이디로 설정하세요.
검색용 아이디 설명을 들어보면, 카톡 내에서 검색을 할 때 쓰이는 아이디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톡 채널 검색은 여러가지 기준으로 검색의 순위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 채널 이름에 들어간 키워드
- 검색용 아이디에 들어간 키워드
- 소개 글에 들어간 키워드
- 카톡 채널 친구 숫자
이런 기준들을 고려해서 검색의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검색용 아이디에 들어가는 키워드를 잘 설정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널 이름같은 경우 브랜드 이름을 그대로 설정해야 비즈니스 채널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다른 부분에서 키워드를 잘 넣어주셔야 합니다.
소개글이나 채널의 친구 숫자는 이후에도 계속 변경할 수 있지만, 검색용 아이디는 한번 설정하면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에 만드실 때 잘 신경써서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용 아이디는 띄어쓰기는 불가하고 한글/숫자/영문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것을 고려해서 검색용아이디를 만드실 때 이런식으로 만드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내가 만약에 SEO 정보를 다루는 채널을 만든다고 생각을 해봤을 때, 내가 상위 노출을 하고 싶은 키워드가 '구글상위노출'이라면
구글상위노출_로베카
이런식으로 만들 수 있을겁니다.
이 검색용 아이디는 한번 설정하면 변경을 할 수 없으니까 신중하게 고려해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내 채널의 카테고리 정보를 설정해주시고 '완료'버튼을 눌러주세요.
채널 개설을 위해 입력한 정보가 정확한가요?
브랜드명, 사업체명과 동떨어진 이름 및 소개글은 추후 비즈니스를 대표하는 채널로 전환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1. 이름과 소개글이 나의 브랜드, 사업(기관), 개인 등을 정확히 표현하고 있나요?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 사용자들이 더 쉽게 내 채널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프로필 사진과 배경이 브랜드, 사업(기관), 개인을 표현하기에 적합한가요?
일반적으로 프로필 사진과 배경이 포함된 채널이 더 많은 친구 수와 방문 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카톡 채널 측에서도 브랜드 이름과 채널 이름이 정확한지 다시한번 확인을 진행합니다.
브랜드 이름과 채널 이름이 다르면 추후에 비즈니스 신청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네, 입력한 정보로 개설하겠습니다.'를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해주세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그만하시면, 채널은 개설되었지만 다른사람들은 아무도 접근할 수 없는 채널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채널을 공개하는 조치를 취해 주셔야 합니다.
'채널관리자센터로 이동'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해주세요.
채널 관리자 센터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프로필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채널 공개 : 프로필이 공개됩니다.
1:1채팅 : 채팅 설정 정보가 수정되었습니다.
검색 허용 : 카카오톡에서 프로필, 소식이 검색됩니다. 단, 개설 직후에는 바로 검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설 2~3일 후 검색에 노출됩니다.)
이 프로필 설정을 전부 ON으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채널 공개 - 채널이 다른사람에게도 공개됩니다. 이 설정을 켜주셔야 다른사람이 볼 수 있는 채널이 됩니다.
1:1채팅 - 이 기능을 켜면 채널을 친구추가한 사람과 1:1 채팅이 가능해집니다.
검색 허용 - 이 기능을 켜 주셔야 카톡 채널 검색을 통해서 사람들이 내 채널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채널을 운영하면서 여러가지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세가지 기능을 다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카톡 채널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다음 콘텐츠
카카오 채널을 만들기만 해서는 고객 관리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CRM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채널 신청을 필수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비즈니스 채널은 잘못 신청하면 통과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비즈니스 채널 만들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loveca.tistory.com/entry/making-kakao-business-channel
[3분]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만들기 - 한번에 계정 승인 까지!
✨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신청,잘못 신청하면 떨어진다?'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은 꼼꼼하게 신청해야 승인이 됩니다!마케터 로베카입니다! 업무 중에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를 관리하고, 채널
loveca.tistory.com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9.gif)
혹시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항상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를 담은 글만 작성할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고,
▼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